[서평] `광고의 기호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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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평] `광고의 기호학`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데올로기와 광고
2. 광고의 의미체계 분석
3. 광고의 화폐가치
4. 광고를 통한 ‘주체’형성
5. 광고의 다양한 해독과정
6. 광고의 지칭체계
7.『광고의 기호학』에 대한 제언
8. 결론

본문내용
1. 이데올로기와 광고
광고는 그것이 팔고자 하는 상품의 질적 속성뿐만 아니라 그것이 가진 속성이 우리에게 무엇인가 의미있는 것이 되도록 만드는 방식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다.『광고의 기호학』, 주디스 윌리암슨, 박정순 역, 나남 1998, p.18
이렇게 광고가 그것을 수용하는 대상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 형식이 광고의 이데올로기의 과정으로 여기에서 이데올로기 레이먼드 윌리엄스는 이데올로기라는 표현의 세가지주요 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⑴어떤 특정한 계급혹은 집단에 특징적인 하나의 신념체계 ⑵진실되거나 혹은 과학적인 지식과 대립되는 환상적인 신념으로서 허위사상 혹은 허위의식의 체계 ⑶의미와 사상이 산출되는 전반적인 과정들-이들 각각은 서로 포개넣을 수 있는 것으로써 이중 세 번째 정의가 가장 포괄적인 개념이다. 세 번째 정의에서 이데올로기는 의미의 사회적 생산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용어로 바르트의 신화와 함축적인 가치가 맡은 바의 기능을 다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데올로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바르트는 이데올로기(바르트의 ‘신화’)가 주로 함축적인 수준에서 즉, 텍스트나 실천행위가 전하거나 전할 수 있는 이차적 혹은 무의식적 수준의 의미로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이 점에서 신화와 함축적 가치는 이데올로기가 적절하게 표현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문화 커뮤니케이션론』, 존피스크, 강태완․김선남 옮김, 한뜻 1997, pp.283~286
란 현실에서 ‘그럴듯히 의미있게 보여야 하는 것’이다. 이데올로기는 처음엔 마르크스에 의해 단순히 지배계층이 피지배계층을 영속시키기위한 수단이라는 논의에서 발전하여 알튀세르에 이르러 단순한 관념들의 집합을 넘어선 하나의 물리적 행위, 즉 실천행위에서 찾아야한다고 보았다. 윌리암슨은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론에 입각하여 광고의 이데올로기를 바라보고 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와 그 의미작용에 있어서 이데올로기란 일련의 정적인 가치체계나 인지방식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실천을 의미한다. 이데올로기가 정상적이고 자연스럽게 의식을 형성하는 하나의 방식이라면 이데올로기가 형성하는 의식은 항상 사회적인 차원을 지닌다는 점에서 이데올로기는 하나의 사회적 실천인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광고의 이데올로기는 본질적으로 사회의 자본주의를 지속시키기 위한 경제적 상황과 그 관계에 필요한 사회적인 관계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구매에 이르는 직접적인 실천과정을 이데올로기에 의지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광고의 기호학』, 주디스 윌리암슨, 박정순 역, 나남 1998
『문학비평 용어 사전』, 이상섭, 민음사 1999
『문화 커뮤니케이션론』, 존피스크, 강태완․김선남 옮김, 한뜻 1997
『스튜어트 홀의 문화이론』, 스튜어트 홀, 임영호 번역, 한나래 1996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존 스토리, 박만준 역, 경문사 2002
『광고의 신화, 욕망, 이미지』, 목수현 외 8명 지음, 현실문화연구 1995
『문화적 인간 인간적 문화』, 전경갑․오창호 지음, 푸른사상 2003
『라캉, 주체 개념의 형성』, 베르트랑 오질비, 김석 옮김, 동문선 현대신서 2002
『시뮬라시옹』, 장 보드리야르, 하태환 옮김, 민음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