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문학] 환상문학의 역사와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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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상문학] 환상문학의 역사와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구의 시각
Ⅲ. 환상문학의 역사
A. 서양의 경우
B. 동양의 경우
Ⅳ. 환상문학의 종류 및 분류
A. ‘비(非)’현실로서의 환상-공포와 경이의 감정
B. ‘탈(脫)’현실로서의 환상-욕망충족과 도피
C. ‘반(反)’현실로서의 환상-위반과 전복
D. ‘초(超)’현실로서의 환상-대안으로서의 유토피아
Ⅴ. 나오며
본문내용
환상문학의 개념과 정의를 논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fantastic·fantasy·Fantasy·환상·환상성 등에 대한 너무나 다양한 해석과 관점은, 오히려 ‘환상문학이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찾기의 불가능성을 역설하는 것도 같다. 이제 우리는 ‘환상(혹은 환상문학)이란 무엇인가’가 아니라, ‘왜 환상인가’ 혹은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그리고 ‘구체적인 역사적인 장(場)에서 어떤 모습을 드러냈으며, 역할은 무엇이었는가’에 대한 대답을 찾아야 할 것 같다.
환상문학에 대한 이론화의 초석이 되었던 토도로프의 ‘장르로서의 환상 T. 토도로프, 이기우 역, 『환상문학서설』, 한국문화사, 1996.
’ 이든, 가장 포괄적인 정의로서 - ‘문학적 속성으로서의 환상 캐서린 흄, 한창엽 역, 『환상과 미메시스』, 푸른나무, 2000.
’이든 간에, 본고는 환상문학의 역사와 종류를 개관하는 과정에서 가능한 한 다양한 사례와 역사적인 ‘종('種)’으로 나타난 환상문학을 제시하면서도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작업을 시도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환상이 “대상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인식 행위와 결부되며 그런 점에서 적극적인 세계 구성력으로서의 상상하는 힘, 즉 상상력과 연계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환상성은 기존의 세계 질서에 대한 현실 인식의 정도와 그 대응으로서의 역할에 따라 ‘개인적 욕망의 투사’라는 소극적인 지점에서부터 로즈메리 잭슨 로즈메리 잭슨, 서강여성문학연구회 역, 『환상성-전복의 문학』, 문학동네, 2001.
이 이야기했던 ‘현실전복’, 나아가 ‘현실 변혁과 대안제시’라는 지점까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존재해 왔다. 환상은 기존의 질서나 인식 체계를 넘어서 세계를 재정의하고 근본적으로 재구성하려는 인식론적 형태, 혹은 그 구성물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