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책 `유비쿼터스 IT혁명과 제3공간`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부 제3공간의 등장
제2부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제3공간 기술
제3부 제공간의 경제와 경영
제4부 제3공간의 사회와 과제
제5부 u-Korea 비전과 전력
본문내용
유비쿼터스(Ubiquitous) : “라틴어로 언제어디에나 있다“
유비쿼터스의 주창자인 ' 마크 와이저' 의 정의 : " 유선과 무선 그리고 근거리 무선 사이에 통신망을 실현함으로써 누구든지 어디서나 네트워크로부터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 즉,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즉 우리의 모든 일상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제1공간(물리 공간) : 우리가 살아가는 실공간을 이야기한다. 거리, 면적, 위치, 밀도 등이 중요한 차원을 가지는 공간이다. 즉 집, 학교, 직장, 가게와 같은 만 지고 직접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제2공간(전자 공간) : 비트(bit)를 기반으로 하는 만질 수 없는 공간이다. 논리적이고 가상 적인 공간을 이야기한다. 예를 들면, 인터넷 쇼핑몰, 인터넷 박물관 사이버 도서관등을 들 수 있다.
제3공간 :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이 어우러져 창조되는 새로운 공간을 제3공간이라고 정의.
완전한 유비쿼터스 환경이 구현되어 모든 사물에 칩이 깃들고 그것이 네트워크를 통해서 서로 교신하게 될 때 이루어지는 공간을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