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화학실험] RNA의 추출과 정량

 1  [생화학실험] RNA의 추출과 정량-1
 2  [생화학실험] RNA의 추출과 정량-2
 3  [생화학실험] RNA의 추출과 정량-3
 4  [생화학실험] RNA의 추출과 정량-4
 5  [생화학실험] RNA의 추출과 정량-5
 6  [생화학실험] RNA의 추출과 정량-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화학실험] RNA의 추출과 정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목
2. 서론
3. 실험재료 및 방법
4. 결과
5. 토의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번 실험은 쥐의 간에서 RNA를 추출하여 그것을 정량하고, 전기영동으로 RNA를 확인하는 실험이었다. 쥐의 간을 사용한 이유는, 간에 RNA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소량으로도 쉽게 RNA를 뽑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 autoclave (고압 반응솥)
-고온, 고압 하에서 합성 분해 승화 추출 등의 화학처리를 하는 내열 내압성 용기. 재질은 합금강이 사용 되고, 용기내 온도는 150~600℃, 기압은 250~1,200atm이며, 교반장치, 진동장치, 회전장치를 수반하는 것이 많다.
-우리는 121℃에서 약 15분동안 autoclave를 이용하여 멸균처리한 pipet tip을 사용하여 실험하였다.
RNA를 추출한 과정부터 자세히 기술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mouse를 경추탈골 시킨 후 간을 꺼냈는데, 경추탈골 시 직접 해보지는 못했지만, 자세히 관찰한 결과, mouse의 꼬리를 잡고 목과 분리시키면 경추가 탈골되어 즉사하게 되는 것 같다. 즉사한 mouse를 70% alcohol로 소독 후(←이 정도의 농도가 초적의 소독농도라 한다.) 배꼽 부위의 피부를 핀셋으로 들어 mouse의 피부와 바로 아래 있는 막을 T자 모양으로 자른다. 사람의 간은 2배엽으로 되어 있는데, mouse의 간은 3배엽(세개의 덩어리(?)가 겹쳐진 모양)으로 되어 있었다. 이 중 일부(50mg 정도)를 취하여 잘게 쪼갠 후 test tube에 담았다. 그런 다음 TRIZOL reagent 1ml를 가하고 homogenizer로 간을 잘게 부수었다. 이때, TRIZOL reagent는 mouse의 간에서 RNA를 잘 분리시키기 위해 넣는 시약이고, homogenizer로 간을 부수면 이 시약 때문에 갈린 물질이 액체가 되었다. 이 모든 과정을 ice bath위에서 실험했다. 아무래도 살아있는 간이 공기와 접촉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실험의 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심지어 mouse의 간을 담은 test tube도 ice bath에 박아둔 채로 homogenizer로 부수었고, 이를 통해 homogenizer는 반드시 얼음과 액체(TRIZOL) 속에서 작동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실험 protocol print
-http://www.kordic.re.kr/%7Etrend/Content261/chemistry06.html
-네이버 백과사전
-예비레폿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