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

 1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1
 2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2
 3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3
 4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4
 5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5
 6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6
 7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7
 8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8
 9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9
 10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10
 11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11
 12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12
 13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13
 14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14
 15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15
 16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16
 17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NTRODUCTION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인터넷의 개념과 역사
(2) 인터넷, 대학생과 대인관계
2. 연구 목적

METHODS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자료 분석

RESULTS
1. 설문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2. 인터넷 중독자와 비중독자간 인터넷 사용 특성 비교
3. 인터넷 중독과 대인관계와의 관련성
4. 인터넷 사용영역과 대인관계와의 관련성

DISCUSSION
1. 설문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2. 인터넷 중독자와 비중독자간 인터넷 사용 특성 비교
3. 인터넷 중독과 대인관계
4. 인터넷 중독자의 인터넷 사용영역과 대인관계
5. 온라인 대인관계와 오프라인 대인관계의 연관성
6. 본 연구의 제한, 의의

CONCLUSION
본문내용
INTRODUCTION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인터넷의 개념과 역사
인터넷(Internet)이란 전 세계의 수많은 컴퓨터 통신망을 상호 연결하는 통신망 중의 통신망으로(Network of Network), 1969년 미국 국방성이 개발한 컴퓨터 통신망인 ARPANET으로 시작된 이래 꾸준히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1994년 6월 한국통신 주관의 코넷이라는 이름으로 전국적인 인터넷 상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으며(동아쏘시오그룹, 1996), 1995년 이후 본격적인 인터넷 접속 서비스 회사들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이 일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사람들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각종 게임 등으로 인한 재미를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렇듯이 인터넷이라는 하나의 거대한 통신망으로 연결된 세계는 지구촌이라는 개념 위에 전자 지구촌(global electronic village)이라는 개념을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넷은 정보제공이라는 긍정적인 영향과 함께 중독성을 띨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영향도 함께 지니고 있으며, 사용자의 증가와 함께 그 영향력이 점차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타임지는 인터넷이 사용자에게 하나의 가상공간(cyberspace)을 제공해주고 이러한 가상 공동체(virtual community)에 한번 빠지면 쉽게 헤어나지 못한다는 의미에서, 인터넷을 정보화시대에 가장 저렴한 ‘산뜻한 마약(smart drug)’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동아쏘시오그룹, 1996에서 재인용). 즉, 인터넷으로 인해 사용자들은 재미를 느끼고 편의를 누리기는 하지만 항상 새로운 현상에 중독될 소지가 있는 것이다.
(2) 인터넷, 대학생과 대인관계
이 분야의 연구자들은 여러 그룹들 중에서도, 특히 대학생 그룹의 인터넷 사용에 주목하고 있다. 대학생 그룹은 인터넷 사용에 따른 문제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과다한 인터넷 사용에 따른 문제들에 가장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통계청이 2002년도에 발표한 ‘정보화 실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인터넷 사용자 인구는 전 인구의 62%(약 2362만명), 일주일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12.2시간인데 비해, 20대 인터넷 사용자 인구는 연령층 인구의 90% 이상, 일주일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15.5시간이었고, 그중에서도 대학생 계층은 18.9시간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Kandell에 따르면 대학생이 인터넷 의존 또는 과다 사용 경향을 보이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관련된다고 한다. 우선 첫번째로 인터넷에 대해 접근이 쉽다는 것이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학교 내, 기숙사 등에서 24시간 무료로 WWW, e-mail 및 관련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캠퍼스 내에서 언제든지 원하는 때에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두번째, ‘정체성(identity) 확립’을 들 수 있다. 이것은, ‘가치관, 목적, 생활 습관, 필요 및 관련 요인들을 더 잘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도 설명할 수 있는데, 일부 대학생들은 인터넷의 익명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창조 또는 재창조하려는 시도를 한다. 가상 현실 속에서 그들은 그들이 원하는 많은 특성들을 갖춘 자신을 확립할 수 있으며, 또한 실제 상황에서도 자신이 이러한 새로운 특성들을 갖춘다고 믿는 경지에까지 이를 수 있다.
세번째, 그리고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해야 하는 특성은 ‘사교’, 즉 ‘대인관계’ 문제이다. 어떤 학생들은 새로운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는 기회를 즐기는 반면, 덜 사교적인 학생들은 실제 생활에서의 관계 형성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이때 인터넷의 익명성과 같은 특성들은 안정감(security)을 제공함으로서 가상(virtual)
참고문헌
윤재희(1998). 인터넷 중독과 우울, 충동성, 감각추구성향 및 대인관계의 연관성.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송명준, 권정혜 (2000).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 현황 및 인터넷 중독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2000년 하계 임상심리학회 연차대회 발표논문집.

송인덕(1999) 온라인 중독증 개념의 타당성 검증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송명준(2000) 인터넷 중독자의 온라인 및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심 리 학 과
이소영(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심 리 학 과
송인덕(1999) 온라인 중독증 개념의 타당성 검증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은영, 홍상황, 유연옥, 김영환 (2001) 대인관계 문제검사 원형척도의 교차타당화와 임상적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0, 331-344

김영환, 진유경, 조용래, 권정혜, 홍상황, 박은영(2002). 한국형 대인관계문제검사의 타당화: KIIP-C와 KIIP-PD의 신뢰도와 타당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391-411

이형득(1984) 인간관계 이론과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Albrecht. K(1979) Stress and the manager Making it work for you. Englewood chiffs N J Prentice-Hall.

Blaszczynski, A., McConaghy , N. , & Frankova, A. ( 1991) . Sensation seeking and pat hological gambling. British Journal of Addiction , 81, 113- 117.

Clark, D.C., Sommerfeldt , L.,Schwarz, M. , Hedeker , D., & Watel , L. ( 1990) . Physical recklessness in adolesc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