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

 1  [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1
 2  [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2
 3  [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3
 4  [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4
 5  [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5
 6  [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6
 7  [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7
 8  [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8
 9  [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9
 10  [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활속의 한국]일상속의 한국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책은 크게 3개의 소제목들 아래 여러 게의 물음들을 달아놓고 하나씩 설명과 논의를 해 나가는 방식이다.
지하철의 일상문화
서울의 지하철 속을 오가면서 나는 이상의 공간을 일상의 눈이 아니라 탐험가의 눈으로 보고 분석하는 일도 흥미로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숨을 쉬고 살면서도 공기를 의식하지 않고, 물고기가 물 속을 헤엄치며 살면서도 물을 의식하지 않듯이 그저 우리는 지하철 속을 습관적으로 스쳐 지나다니고 있다. 그러나 물고기의 비늘에 물 냄새가 배어들고 우리들의 허파 속에 오염된 공기의 잔재가 싸이듯 일상공간 속의 분위기는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 들어와 자리를 잡고 있다. 자가용 승용차를 타면 철저하게 사적 공간이 보장된다. 그곳에서는 바깥 공간이 그림이나 풍경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하철을 타면 타인과 공유하는 공적 공간만이 존재하고 그곳에서 보이는 것은 생생한 삶 자체이다. 자가용 승용차라는 밀폐된 사적 공간이 우리를 외부의 생생한 삶의 현장으로부터 유리시킨다면 지하철이라는 공적 생활공간은 서로 다른 삶을 살고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서울의 지하철 속에 들어온 탐험가의 눈에 맨 먼저 들어오는 것은 공적 공간 속의 사적 행위들이다. 지하철은 말 그대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여러 사람이 함께 이용하는 공공의 장소이다. 공적 공간 속에서 벌어지는 사적인 행위들 가운데는 젊은 여자 뒤에 바짝 달라붙는 성추행, 남의 가방이나 주머니를 슬쩍하는 절도 등의 금지된 행위에서부터 거울을 꺼내 보며 화장하기, ‘영화 찍기’ 라고 표현되는 남녀간의 진한 애정표현, 핸드폰에 대고 큰소리 지르기, 술에 취해 자리에 누워 버리는 일 등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 등이 있다. 그리고 조용히 눈을 감고 자거나 이어폰을 귀에 꽂고 고개를 흔들어대는 여고생, 예수를 믿으라고 외쳐대는 젊은이, 하모니카를 불며 지나가는 장님, 그리고 스포츠 신문을 파는 아저씨의 모습등 다양한 사적 행위의 스펙트럼이 존재한다. 아무튼 지하철 곳곳에는 미세하여 그냥 지나치기 쉽지만 섬세한 탐험가의 눈으로 관찰하면 일상문화의 의미와 문법들을 발견할 수 있는 현상들이 널려있다.
서울의 지하철은 1974년 1호선 개통을 시작으로 운행 29년째를 맞고있다. 서울의 지하철은 서울시 통행인구의 30%이상울 실어 나르는 중추적인 교통수단이다. 현재에도 하루 400만 시민이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으며, 서울 시민 두 명 중 한 명은 하루에 한번 꼴로 지하철을 탄다고 한다.
바야흐로 이제 서울의 땅밑은 이제 시민의 생활공간으로 다가서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지하철은 단순히 운송의 기능을 넘어선 일상생활의 공간으로 자리 잡고있는 것이다. 현재 우리가 탈수 있는 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의 경우 노선에 따른 고유한 분위기가 있다. 지하철 노선이 경유하는 지역이 다르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다르고, 그 곳에서 벌어지는 경제활동이 다르기 때이다.
지하철 내의 소리문화도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될 수 있다. 심지어 연주회장에서도 핸드폰소리가 울리는 상황이니 지하철 속에는 온갖 소음이 존재할 것이다. 지하철에서 기다리거나 이동하는 과정에서 마음을 울리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면 그것은 일상의 작은 행복이 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