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무극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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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학] 무극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무극(巫劇)의 정의
2. 무극의 특성
3. 무극의 정서와 세계관
4. 무극의 공연 방식
5. 무극의 극적 형식
6. 무극의 현대적 양상과 의의
※ 참고문헌 ※

▶ 평산 소놀이굿
▶ 세경놀이 (제주도)
▶ 별신굿 (동해안 지역)
본문내용
1. 무극(巫劇)의 정의
무극은 무당(巫堂) 또는 무부(巫夫)가 굿을 하는 중에 행하는 연극을 가리킨다. 황루시 「무당굿놀이연구」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1987, 1면
따라서 무극의 공연 주체는 무집단(巫集團)이고, 공연환경은 굿이라고 할 수 있다. 굿은 문학․ 음악․ 춤이 결합되어 있는 종합예술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 이 중 문학적 측면으로 볼 때 하나의 굿거리에는 서정․ 교술․ 서사․ 극 갈래가 뒤섞여 있다. 무극은 이러한 굿 가운데 포함된 극 갈래를 말한다.


2. 무극의 특성

① 제의성(祭儀性)
¤ 무극은 제의성(祭儀性)을 바탕으로 출발한 극이며, 현재도 제의의 일부로서 공연.
¤ 강한 주술적 제의를 바탕하여 무의(巫儀)와 그 기원을 함께 한다.
¤ 기본형태는 모방주술(模倣呪術) 참고자료 1
로 출발했을 것으로 추측.
¤ 서사무가로 그냥 ‘불러도’ 되는 부분이 극으로 ‘보여지는’ 것
⇒ 귀로 듣고 머리속으로 이해되는 서사무가의 언어적 표현보다는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는 무극의 행위적 표현이 훨씬 더 강렬한 인상을 주고, 주술성에 대한 확신을 높일 수 있다는 인식이 작용한 결과
¤ 가면극이나 인형극에 비해서 제의와의 관련성이 현저히 크다.
참고문헌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유영대 외, 월인
「한국 민속의 세계」8권,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동해안무가」최정여 ․ 서대석, 형설출판사
「江原道 民俗硏究」장정용, 국학자료원
「韓國巫俗과 演戱」이두현, 서울대학교
「무당굿놀이연구」황루시,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1986
「한국무가집」4권, 김태곤, 집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