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무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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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 무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

Ⅰ. 무가의 역사적 전개 - 우리민족과 무가의 관련양상

Ⅱ. 현대의 굿과 무가의 모습
1. 현대극에 수용된 굿
♠ 이윤택 작품의 제의적인 특성
2. 영화가 된
3. 동화책이 된 서사무가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무가의 역사적 전개 - 우리민족과 무가의 관련양상
▲ 선사시대에서 삼국시대까지
우리 민족과 무가가 관련을 맺은 것은 오랜 옛날 민족과 국가가 형성되던 시기였으리라고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불교와 같은 외래 종교가 전래되기 이전의 시대는 무속 신앙과 신화의 시대로 불려지고 있으며, 이때 무가가 구연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주술성을 가지는 노래가 무가라 할 때, 주술성이 확인되는 최초의 노래는 '구지가'이며, 그것은 '해가'로 계승되었다. 신라의 향가 가운데서도 '혜성가'나 '도솔가'와 같은 노래가 주술성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처용가'는 무가라고 보는 견해가 유력하다.
그리고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國中大會) ·영고(迎鼓) ·동맹(東盟) ·무천(舞天) 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歌舞百戱)를 연행(演行)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우리말의 ‘굿’의 뜻이 무당의 노래나 춤으로 신령에게 치성을 드리는 제의로서의 의미와 아울러 여러 사람이 모여서 보는 구경거리로 연극의 뜻도 함께 내포하고 있다.

▲ 고려에서 조선까지
신라 시대의 노래 중에서는 ‘처용가’를 이어받은 고려 ‘처용가’가 무가 계통의 노래이며, 이외에도 에 실려 있는 '군마대왕', '성황반', '대왕반', '삼성대왕', '내당' 등이 이 시대 무가의 흔적을 보여준다. 조선 시대에는 양적, 질적으로 풍부하고 다양한 성격의 무가들이 전승되었으며, 서민의 예술적 요구에 부응하여 무가의 내용이 풍부해지고 표현이 다듬어지기도 하였다. 국가의 정치 이념으로는 유교가 지배적이었으나, 민간에서는 무속 신앙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등학외 8인 「한국 구미문학의 이해」, 월인 2002
김미도 「한국 현대극 연구」, 연극과 인간2001
김미도 연극 평론집 「21세기 한국 연극의 길찾기」,연극과 인간2001
이윤택『이윤택 [오구-죽음의 형식]의 제의적 특성연구』 논문
이현화『산씻김』연구 논문
김유미 『한국 현대 희곡의 제의구조 연구』고려대학교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