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시장의 현황,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  웹툰 시장의 현황,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1
 2  웹툰 시장의 현황,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2
 3  웹툰 시장의 현황,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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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웹툰 시장의 현황,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웹툰의 개요

2. 웹툰의 특징

3. 웹툰의 종류

4. 웹툰이 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

5. 국내 웹툰 시장 현황

6. 웹툰 시장의 문제점
1) 웹툰 전문 서비스 과열 경쟁
2) 광고 마케팅 경쟁 강화
3) 성인 콘텐츠 초기진입으로 인한 콘텐츠 질적 저하
4) 무차별적인 배포의 위험
5) 웹툰 원고료 하향평준화

7. 웹툰 산업의 활성화 방안
1) Convergence: 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웹툰 콘텐츠 창출
2) Capture: 웹툰의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글로벌 만화산업 선도
3) Competence: 웹툰 콘텐츠 역량 강화
4) Clean: 지식재산권(IP) 보호
본문내용
1. 웹툰의 개요

웹툰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웹툰 산업이 공짜경제(Free Economics)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시장규모 측정에 어려움이 있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약 1,5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박석환?박현아, 2014).
그 이유로는 웹툰이 포털에 게재하여 얻는 광고 수익료 외에도 영화, 게임, 드라마, 이모티콘 등 다양한 분야에서 OSMU로 활용되고 있고, 최근 들어 기업이나 기관에서 홍보 콘텐츠, 교육 콘텐츠 등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예로, 안동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는 『신과 함께』라는 작품으로 작품성을 입증하여 큰 인기를 얻은 주OO 작가와 함께 신화와 관련된 웹툰을 제작하여 안동 지역의 신화를 알리는 콘텐츠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야매토끼』 정OO 작가는 한 피자 업체를 홍보하는 브랜드 웹툰 제작에 참여하고 있으며, 『나이스진 타임』의 김O 작가는 영국문화원과 함께 영국 문화를 소개하는 작업을 하기도 하였다.
국내에서 웹툰 플랫폼은 네이버(Naver)와 다음(Daum), 카카오페이지가 대표적이다. 이들의 하루 평균 이용자는 800~900만 명에 달한다. 또한 유료 웹툰 앱을 출시한 ‘레진코믹스’가 등장하기도 했다(윤기헌, 2014).
레진코믹스는 특정 작가의 작품 전편(全篇)을 보유하고 있지만 연재 요일을 지정한 후 순차적으로 한 에피소드씩 업로드를 하여 해당요일에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독자의 기대심리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유료로 결제한 독자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작품의 전편을 다른 웹툰 이용자들보다 먼저 감상할 수 있는 특혜가 주어져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레진코믹스는 게임을 제외한 유료 콘텐츠 중에서 유료화 진입에 성공한 첫 사례로 꼽힌다.
살펴본 바와 같이, 만화의 연재 공간은 종이와 포털 사이트를 넘어서 앱, 전문 유료 만화 사이트, SNS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등단의 어려움을 겪는 신진 작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무대가 넓어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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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석환?박현아, 웹툰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콘텐츠진흥원 코카포커스 통권 79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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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행, 웹툰에서 재현하는 입시문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Vol.- No.37, 2014.
서찬휘, 전복과 반전의 묘미, ‘짤방’만화의 진화, 만화규장각 vol.40 , 2006. 6
KT경제경영연구소, 웹툰, 1조원 시장을 꿈꾸다, 성승창?김재필, 2015.
윤기헌, 통계로 보는 한국웹툰, 2014.
윤선영, 앤더슨(T. Anderson)의 미술비평방법에 기반한 웹툰 읽기 교수·학습 지도 방안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5.
이승연?박지훈, 웹툰이 재현하는 청년문제와 재현방식,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2013.
이은정, 웹툰의 구조분석과 콘텐츠 연구,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2005.
정규하?윤기헌, 웹툰에 나타난 새로운 표현형식에 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9.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6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실태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산업백서, 포털웹툰산업의 규모추정, 2013.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만화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하고 싶은 말
웹툰의 주용 특징과 국내의 주요 시장 현황을 살펴보고,
웹툰시장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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