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사] 낭만주의

 1  [독일문학사] 낭만주의-1
 2  [독일문학사] 낭만주의-2
 3  [독일문학사] 낭만주의-3
 4  [독일문학사] 낭만주의-4
 5  [독일문학사] 낭만주의-5
 6  [독일문학사] 낭만주의-6
 7  [독일문학사] 낭만주의-7
 8  [독일문학사] 낭만주의-8
 9  [독일문학사] 낭만주의-9
 10  [독일문학사] 낭만주의-10
 11  [독일문학사] 낭만주의-11
 12  [독일문학사] 낭만주의-12
 13  [독일문학사] 낭만주의-13
 14  [독일문학사] 낭만주의-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문학사] 낭만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I. 개념과 사상적 배경
1. 시기
2. 개념
3. 시대 배경
4. 사상배경
1) 요한 곳트립 피히테 (Johann Gottlieb Fichte, 1762-1814)
2) 프리드리히 빌헬름 요젭 폰 셸링 (Friedrich Wilhelm Joseph von Schelling, 1775-1854)
3) 프리드리히 에른스트 다니엘 슐라이어마허 (Friedrich Ernst Daniel Schleiermacher 1768-1834)
5. 특징
6. 낭만주의 VS 고전주의

II 독일 낭만주의의 흐름
1. 초기 낭만주의
2. 후기 낭만주의

III 전기 낭만주의
1. 전개과정
2. 특징
3. 주요 작가들
4. 주요작품-

IV 후기 낭만주의
1. 전반적 배경
2. 주요작가 및 작품
1)클레멘스 브렌타노 Clemens Brentano(1778-1842)
2) E. T. A. 호프만 (Ernst Theodor Amadeus Hoffmann)의


V.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전 유럽에서 나타난 낭만주의는 그 정신이 모순 투성이며 복잡하기에 단순화해서 말한다는 것이 어렵다. 처음 낭만주의는 미래에 대한 암울한 생각과 자아에 대한 존중에서 시작되어 후에 과거에 대한 동경과 새로운 종교에의 기대, 그리고 허무주의를 통한 위협이 나타나게 되었다. 낭만주의 정신은 모순적이고 역설적이며 지적인 탐구를 추구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처음에는 희망이었지만 후에 절망과 증오로 변한다. 이러한 것을 반영하듯 낭만주의는 여러 단계로 진행되었다

I. 개념과 사상적 배경
1.시기

낭만주의가 전개된 시기는 낭만주의자들이 뜻을 모아 기관지인 을 발간하기로 계획한 1797년부터 프랑스 7월 혁명을 계기로 독일에 자유주의 운동이 시작한 1830년까지이다. 시기 구분에 있어 기관지가 발간된 1798년을 낭만주의의 시작의 해로 간주하고 청년독일파의 문학 활동을 금지하는 독일 연방 의회 결의가 발표된 1835년을 끝나는 해로 잡는 경우도 있다. 고전주의 시기는 바이마르가 중심 도시였으나 낭만주의 시기는 중심 도시가 여러 곳이었으므로 도시명에 따라 예나파, 베를린파, 하이델베르크파, 드레스덴파, 뮌헨파 그리고 하이델베르크에서 자극을 받은 슈바벤 파 등으로 나누어지지만 통상 낭만주의는 초기 낭만주의와 후기 낭만주의로 분류된다.

2.개념

낭만주의의 개념 규정은 다층적이지만 독일 문학사의 시기 구분과 관계되는 좁은 의미의 개념과, 어원에서 출발하여 그 경향을 종합하여 정의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본 낭만주의의 개념은 일정 기간 고전주의와 공존하다가 쉴러가 사망한 이후에 주도적인 문예사조로 발전하여 고전주의를 극복한 문학의 흐름을 뜻한다. 넓은 의미에서 본 낭만주의의 개념은 계몽주의와 고전주의 문학관에 도전하는 미학적인 반대조류를 지칭하는 것으로 그 개념이 작품의 주제나 내용과 관계를 맺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