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

 1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1
 2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2
 3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3
 4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4
 5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5
 6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6
 7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7
 8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8
 9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9
 10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방법론상의 특징과 의의
3. 본문 발제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김윤식․ 정호웅의 공저『한국소설사』는 『현대소설』에 2년 반 동안 연재되었던 것을 해방 이후의 소설에 대한 원고를 더해 1993년에 예하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그후 거친 문장을 다듬고, 논의를 보강하여 2000년에 문학동네에서 개정증보판으로 다시 출간되었다. 1993년 본과 2000년 본은 목차 및 내용 편재에 있어서, 그리고 문학사 저술의 의도를 파악하는 데 큰 변별점이 보이지 않는다. 본 발표문은 2000년 본을 텍스트로 삼아, 『한국소설사』의 내용을 살핌과 동시에 문학사 전개에 있어서 이 저서가 지니고 있는 특징 및 의의와 한계를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소설사』는 1900년대 개화기의 『소경과 앉은뱅이 문답』에서 1980년대 김주영의 『객주』에 이르는 한국 근대 및 현대 소설의 역사가 정리되어 있다. 기존의 소설사가 주로 해방 전까지의 우리 소설을 연구한 것이라는 점에 대한 대응책으로 기획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김우종의 『한국현대소설사』가 60년대에서 70년대에 걸치는 이 분야의 연구업적으로 존재하고, 이재선의 『한국현대소설사』는 1970년대 후반 우리 학계의 소설사 연구수준을 대표하는 중요한 업적이라면, 90년대의 업적으로서 이 저서가 출간되었다 할 수 있겠다.
김윤식, 장호웅은 7,80년대 내내 식민지시대의 프로문학, 해방 직후의 민족문학, 북한문학 등 국문학계의 미개척 분야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계속해온 장본인들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 저서는 시기와 장르의 포괄성이라는 측면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음은 분명하다. 한국소설사는 소설 장르에만 국한되어 있어 아쉬움을 주나 두 가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 하나는 80년대의 연구성과를 나름대로 총괄함으로써 새로운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주었다는 점이다 하정일, 「근현대문학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창작과 비평 82호』,1993, 겨울, 405면 참조.
. 이는 이 저서가 과거의 문학사들과는 달리 식민지시대의 프로문학이라든가 해방직후와 북한의 문학에 많은 지면과 관심을 할애하고 있는 데서 뚜렷하게 드러난다. 다른 하나는 문학사의 영역을 7, 80년대까지 확장함으로써 90년대의 국문학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일정하게 시사해주고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