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문학연구]『백조』동인지의 문학사적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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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20년대 문학연구]『백조』동인지의 문학사적 성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백조』동인지 구성과정
2.『백조』동인의 문학적 성향
2-1. 장르 및 작가별 검토
2-2. 로작 홍사용의 작품세계
2-3. 월탄 박종화의 작품세계
2-4. 빙허 현진건의 작품세계
3.『백조』동인지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白潮』同人誌의 구성과정
과거의 문학을 바로 알기 위해서는 과거의 문학적 환경을 아는 것이 전제가 된다. 따라서 역사주의적 비평이 과거의 문학적 환경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언어의 특수한 조직체인 동시에 문학은 그 문화의 특수한 표현이기 때문에 그 시대적 환경과 그 문화 자체를 버릴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과거의 문학을 대할 때마다 반드시 그 시대성을 의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白潮』同人誌(이하『白潮』라고 함)의 창립동인으로서 활동한 월탄의 『白潮』시대의 회상기를 살펴보면

이와 같이 『白潮』의 동인들은 망국한과 3.1운동의 실패에서 온 민족적인 절망감을 극복하고자 핍박의 대상이 되는 줄 알면서도 발표의 광장을 마련하기 위해 신문학을 배우기 시작한 젊은이들이 문화 운동의 선도적 입장에 서고자 한 의도였다. 또 예술적 미를 추구함으로써 ‘강제구속’ 에서 벗어난 자유를 얻고자 했으며, 흐리터분하고 頹廢적 분위기인『폐허』 『창조』『백조』와 함께 우리 신문학 초창기에 있어서 중요한 문학사적 의미를 지니며, 그 당시 3대동인지라고 불리던 동인지 중의 하나이다.
에 대한 실망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한 청년 심리가 어우러져 나타난 『白潮』의 발생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白潮』의 첫 출발 부분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白潮』보다 1년 앞서 출발한 시 전문지 『장미촌』에 대해 잠시 언급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비록 창간호밖에 나오지 못했지만 란 부제가 붙은 우리나라 최초의 순수시로써 의의가 있다. 때문에 폐허를 통하여 유폐적 형식으로 제시되었던 낭만적 요소가 『장미촌』의 主潮的인 경향이 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타당한 해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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