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경기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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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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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관동별곡(關東別曲)
1. 어구 해석 및 현대역
2. 형식 및 구조
3. 연의 전개방식
4. 안축과 그의 자연관
5. 창작 연대
6. 출전 및 창작 배경
7. 결론

상대별곡(霜臺別曲)
1. 어구 해석 및 현대역
2. 작가와 창작 연대
3. 문학관
4. 《상대별곡》의 형식
5. 주제의식
6. 향유 방식
7. 결론

한림별곡(翰林別曲)
1 어구해석 및 현대역
2. 한림별곡의 성립 연대
3. 작가문제
4. 사회적 배경
5. 시적 구조와 정서
6. 남은 과제
7. 결론

화산별곡(華山別曲)
1. 원문 및 해석
2. 요약정리
3. 구성
4. 화산별곡의 창작시기
5. 화산별곡의 형식
6. 화산별곡의 용도
7. 악곡 제작에 있어서의 변계량의 영향력

가성덕(歌聖德)․축성수(祝聖壽)
1. 가성덕(歌聖德)의 원문 및 해석
2. 요약정리
3. 구성
4. 가성덕의 형식
1. 축성수의 원문 및 해석
2. 축성수의 형식

오륜가(五倫歌)․연형제곡(宴兄弟曲)
1. 오륜가(五倫歌)의 원문 및 해석
2. 요점정리
3. 구성
4. 오륜가의 형식
5. 오륜가의 창작시기 추정
1. 연형제곡(宴兄弟曲)의 원문 및 해석
2. 요점정리
3. 구성
4. 연형제곡의 형식
5. 오륜가와 연형제곡의 창작시기
6. 오륜가와 연형제곡의 영향력

기우목동가(騎牛牧童歌)
1. 원문과 해석
2. 요점정리
3. 내용연구
4. 이해와 감상
5. 작품에 투영된 불교사상

불우헌곡(不憂軒曲)
1. 원문과 해석
2. 요점정리
3. 내용 연구
4. 이해와 감상
5. 불우헌곡의 의의

화전별곡(花田別曲)
1. 원문과 해석
2. 요점정리
3. 내용 연구
4. 이해와 감상
5. 화전별곡의 의의

금성별곡(錦城別曲)
1. 원문 및 해석
2. 요점정리
3. 내용연구
4. 이해와 감상
5. 지은이 소개

도동곡, 육현가, 엄연곡, 태평곡 (道東曲, 六賢歌, 儼然曲, 太平曲)
1. 도동곡(道東曲) 뭔문 및 해석
2. 요점 정리
3. 내용연구
4. 이해와 감상
1. 육현가(六賢歌) 원문 및 해석
2. 요점 정리
3. 내용 연구
4. 이해와 감상
1. 엄연곡(儼然曲) 원문 및 해석
2. 요점 정리
3. 내용 연구
4. 이해와 감상
1. 태평곡(太平曲) 원문 및 해석
2. 요점 정리
3. 내용 정리
4. 이해와 감상
6. 지은이

독락팔곡 (獨樂八曲) 「松巖續集, 卷6」
1. 독락팔곡(獨樂八曲) 원문 및 해석
2. 요점 정리
3. 내용 연구
4. 이해와 감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계속된 가사 형식의 하나. 라고도 하는데, 이 노래의 끝에 또는 라는 문구가 들어 있기 때문이며, 별곡체라고 하는 것은 제목에 이라는 말이 붙어 있기 때문이다.
속요인 《청산별곡》 《서경별곡》 등과 구별하기 위해 특히 별곡체라고 한다. 주로 귀족 특권층이나 귀족 문인들이 학문적·도락적·파한적(破閑的)인 생활을 읊었기 때문에 귀족문학이라고도 하며, 따라서 국민문학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일찍 소멸하였다.
그 형식에 관해서는 여러 설이 있으나, 대체로 기본형·변격형·파격형으로 나눌 수 있고, 음수율은 주로 3음절과 4음절로 되어 있다. 음보수(音步數)는 주로 3음보이며 가끔 4음보도 나타난다. 구수(句數)는 6구체가 가장 많으며 5연 내지 8연으로 되어 있고, 1연은 전절(前節)과 후절(後節)로 나누어진다. 경기체가의 발생에 대하여는 여러 설이 있다.
정통 향가(鄕歌)의 뒤를 따른 문학이라는 견해는 매연 첩구(疊句)가 향가의 낙구(落句)의 발전이며 한구(漢句)의 나열은 민족적 개성을 상실하지 않은 종교적 지식성이 모화사상(慕華思想)에 사로잡힌 귀족 관료적 고답성으로 대치된 결과라고 본 것이다. 이와는 달리 이전의 어느 시가와도 관계없이 한 학자의 소일파적(消日破寂)으로 이 형태가 발생되었다고도 하며, 그 기본 음조는 중국의 사(詞)나 사륙(四六)의 모방이나, 전후절의 분단은 향가 형식에 의함이고, 그것을 중첩하는 것은 고려 장가(長歌)의 형식을 본뜬 것이라는 여러 가지 견해가 많다.
그 밖에 경기체가는 3·3·4와 4·4의 혼용으로 이루어진 것인데 각행(各行) 3분절 구성은 고려가요의 특징이며, 3·3·4는 《정석가(鄭石歌)》 《가시리》 《사모곡》에서, 4·4의 중첩은 《서경별곡》 《쌍화점(雙花店)》에서 쓴 율조이므로 새로운 별개의 형식이 아니고 고려 가요에서 발생했다는 견해가 있다. 또 한시(漢詩)에서 경기체가를 비롯한 조선시대 송축(頌祝)의 노래가 발생했다는 견해 등이 있다. 순전히 한문으로 지었으나 조선시대 훈민정음 창제 이후 한글이 섞여 쓰여졌으며 후에는 라는 말이 거의 없어지고 전체의 형식도 변모하였다.
작품면에서 볼 때 최초의 작품은 고려 고종 때 제유(諸儒)의 《한림별곡》이며, 고려말 안축(安軸)의 《관동별곡》과 《죽계별곡(竹溪別曲)》, 조선시대 권근(權近)의 《상대별곡(霜臺別曲)》, 변계량(卞季良)의 《화산별곡(華山別曲)》, 정극인(丁克仁)의 《불우헌곡(不憂軒曲)》, 김구(金絿)의 《화전별곡(花田別曲)》, 주세붕(周世鵬)의 《도동가(道東歌)》, 작자미상의 《오륜가(五倫歌)》 《연형제곡(宴兄弟曲)》이 있고, 최후의 작품은 철종 때 민규(閔圭)의 《충효가(忠孝歌)》이다.(출처 :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

※ 요점 정리
․ 정의 :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이어진 별곡체 형태의 시가를 이른다. 그 최초의 작품은 한림학사들이 지은 '한림별곡(翰林別曲)'이다.
․ 형성 : 고려 중엽에 무신들이 정권을 잡게 되자, 여기에서 패배한 문신들은 재야에 묻혀서 시와 술로써 자신들의 감정을 토로했는데 이로부터 발생됨.
․ 발생 동기 : 귀족들의 특권 의식과 유흥적이고, 향락적인 생활에서 나왔으며, 문신들의 풍류 생활에서 나왔다는 의견과 지나치게 융성하게 된 한문학에 대한 반동으로 나왔다는 견해가 있다.
․ 형식 : 분절체, 연장체, 3음보로 되어 있다. 기본 형식은 고려 속요와 같은 연시이며, 기본율은 3·3·4조이다. 형식은 대체로 기본형·변격형·파격형으로 나눌 수 있고, 여러 장이 연속되는 장가 형식으로 되어 있다.
․ 명칭 : 노래 말미에 반드시 '경긔 엇더하니잇고' 또는 '경기하여'라는 구를 붙이기 때문에 '경기체가' 또는 '경기하여가'라고도 하며, 제목에 '별곡'이라는 말이 붙어 있어, 속요의 '청산별곡' 등과 구별하기 위해 '별곡체'라고도 한다.
․ 특징 : 고려 고종 때부터 조선 선조 때까지 존속한 문학이다. 한학자들의 파한(破閑)에서 발생한 과도기적 시가이다. 한문구를 나열하였으며, 부분적으로 이두를 사용했다. 내용은 퇴폐적, 고답적, 현실도피적이다. 일부 작품은 신진 사류들의 의욕적인 기개와 의식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권」, (지식산업사 1989) pp.187-201


※ 경기체가와 고려 속요의 비교
경기체가는 속요와 함께 고려가요를 대표하는 시가이며 그 형태적 특질이 속요과 상통하는 점이 많으므로 속요과 경기체가를 총칭하여 별곡이라는 하나의 장르로 설정하자는 주장도 있다. 정병욱, 「별곡의 역사적 형태고」, (국문학산고) pp.149-159
그러나 비록 양자간에 형태면의 공통성이 있다손 치더라고 그 수사상의 표현이 너무나 이질적으로 판이할 뿐만 아니라 후렴구의 구성도 다르며 또 그것이 조선시대로 넘어와서는 송축가류로 변모하는 등 그 시가적 성격의 차도 개재한다는 점에서 별개의 장르로 다루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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