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

 1  [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1
 2  [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2
 3  [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3
 4  [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4
 5  [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5
 6  [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6
 7  [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7
 8  [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8
 9  [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9
 10  [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서비스전달체계 중 각국의 사회보장제도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사회보장제도의 정의
(2)나라별 사회보장제도
1)대한민국
2)뉴질랜드
3)태국
4)일본
Ⅲ.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Ⅰ.서론

평소에 사회보장제도에 대해 크게는 관심이 없었지만, 저번 수업시간때 사회보장제도에 대해서 배우면서 여러 가지 궁금한 점들 많았다. 그래서 이번과제 주제로 삼아서 다른 나라들과도 비교해보면서 우리나라가 현재 지금 어느 위치에 있는지, 효율적으로 사회보장제도를 펼치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 더 나아가 현재 내가 실질적으로 받고 있거나, 받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Ⅱ.본론

(1)사회보장제도의 정의

질병ㆍ장애ㆍ노령ㆍ실업ㆍ사망 등 각종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빈곤을 해소하며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공되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및 관련 복지제도를 말한다. 사회보장이란 용어는 1940년에 개념이 확립되었으나,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1935년 미국에서 사회보장법(Social Security Act)이 제정된 때부터이며, 그 이후에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사회보장의 아버지'로 불리는 비버리지(W. Beveridge)는 1942년 영국 정부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사회보장을 실업ㆍ질병 혹은 재해에 의하여 수입이 중단된 경우의 대처, 노령에 의한 퇴직이나 본인 이외의 사망에 의한 부양 상실의 대비, 그리고 출생・사망・결혼 등과 관련된 특별한 지출을 감당하기 위한 소득보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그는 빈곤과 결부시켜 사회보장은 '궁핍의 퇴치'라고 말하며 이는 국민소득의 재분배로 실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일정 소득의 보장은 결국 국민생활의 최저보장을 의미 하는 것이라 하였다.
.
.
.
2)뉴질랜드

뉴질랜드는 1930년대에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슬로건에 맞게 국민들의 복지 보장을 위하여 최초로 종합적인 사회복지(보장)제도를 수립하였다. 이 제도는 개인적(노약, 질병, 장애 등)으로나 가정적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편부모, 고아, 과부 등)에게 경제적 보조를 제공하고, 직업훈련과 실직자들을 위한 직업관련 수당 또한 제공 한다. 이렇게 취업을 돕고 개인적·가정적으로 어려운 환경의 국민들에게 생계비를 보조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정부기관을 Work and Income NewZealand 라 한다. 이 정부기관은 매년 100억 달러 이상의 수당을 심사해서 지급하고 있으며 뉴질랜드 전역에 사무실을 두고 운영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보장제도는 뉴질랜드로 이주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뉴질랜드 사회보장제도의 종류

1. 노후연금 (Superannuation)

20세 이후 10년이상 뉴질랜드에 거주한 영주권자 혹은 시민권자 중 50세 이후의 거주기간이 5년이상이어야 노후연금의 대상이 된다. 이 제도는 1994년 이후 만 61세 이상의 시민권 자에게 혜택이 주어졌었지만 지속적인 노령화 시대로 인해 2001년 4월 1일부터 만 65세 이상으로 연령이 변경되었다..
하고 싶은 말
여러 번의 확인과 수정을 거쳐,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리가 잘된 내용입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