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동맥경화증` 의 양·한방 치료법

 1  [간호] `동맥경화증` 의 양·한방 치료법-1
 2  [간호] `동맥경화증` 의 양·한방 치료법-2
 3  [간호] `동맥경화증` 의 양·한방 치료법-3
 4  [간호] `동맥경화증` 의 양·한방 치료법-4
 5  [간호] `동맥경화증` 의 양·한방 치료법-5
 6  [간호] `동맥경화증` 의 양·한방 치료법-6
 7  [간호] `동맥경화증` 의 양·한방 치료법-7
 8  [간호] `동맥경화증` 의 양·한방 치료법-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 `동맥경화증` 의 양·한방 치료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ⅰ.심혈관계 질환 '동맥경화증'의 증상과 원인

ⅱ.양방과 한방의 기본적인 차이

Ⅱ.본론

ⅰ. '동맥경화증' 의 양방적 치료법

ⅱ.'동맥경화증' 의 한방적 치료법


Ⅲ결론

ⅰ.이 질병의 근본적인 해결법에 관한 정리
(1)양방
(2)한방

ⅱ.이 질병의 예방법
본문내용
Ⅰ.서론

1.심혈관계 질환 '동맥경화증'의 증상과 원인

동맥경화증이란 동맥벽이 두터워져서 벽의 탄력성이 소실되는 질환이며, 문자 그대로 동맥이 경화된 상태이다. 동맥경화증은 주로 혈관의 중간층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서 섬유화가 진행되고 혈관의 탄성이 줄어드는 노화현상의 일종이다. 이 때문에 수축기 고혈압이 초래되어 심장근육이 두꺼워지는 심장비대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 중에서도 큰 동맥 내면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같은 기름기가 마치 죽과 같다하여 붙여진 죽상경화증이 가장 중요하다.그 이유는 질환에 의한 합병증이 대개 관상동맥이나 뇌혈관에 다발해 혈관을 서서히 폐색시킴으로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이라는 치명적인 결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죽종 내부는 죽처럼 묽어지고 그 주변 부위는 단단한 섬유성 막인 ‘경화반’으로 둘러싸이게 되는데, 경화반이 불안정하게 되면 파열되어 혈관 내에 혈전(thrombus; 피떡)이 생긴다. 또한 죽종 안으로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 혈관 내부의 지름이 급격하게 좁아지거나 혈관이 아예 막히게 되고, 그 결과 말초로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긴다.
원인으로는 지질대사이상·호르몬대사이상·유전적 소질·식생활·운동 부족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동맥의 동맥류, 뇌혈관 뇌동맥경화증, 뇌출혈, 심장의 협심증, 신장의 신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등이 동맥경화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일반적으로 여러 원인이 서로 겹쳐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동맥경화증이 발생하면 동맥이 좁아지므로, 혈액이 조직말단까지 충분히 도달하지 않아 조직이 괴사하기도 하며, 운동시 통증, 무감각, 마비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동맥경화가 촉진되며, 성별에 의한 보고는 남자가 여자보다 높다.
특히 여성에서는 흡연이나 피임제의 장복과 같은 유인이 없는 한 폐경기 이전에 죽상동맥경화증으로 인한 심근경색이 일어나는 일은 매우 드물다.
가족적인 소인은 특정적인 유전질환의 존재라고는 할 수 없고,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경우가 중요한 인자가 된다.
하고 싶은 말
여러 번의 확인과 수정을 거쳐,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리가 잘된 내용입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