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오데트`에 나타난 여성관에 대한 신학적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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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 `오데트`에 나타난 여성관에 대한 신학적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여성신학의 조류
1-1. 여성학의 배경과 여성신학
1-2. 급진적 여성주의의 본질주의적 여성이론이 말하는 여성신학
1-3. 후기 구조주의적 여성주의가 말하는 여성신학

2. 영화 에 나타나는 인물들에 대한 분석
2-1. Morten Borgen을 중심으로 살펴본 남성 인물들
2-2. Inger를 통해 살펴본 여성 인물에 대한 분석

3. “다름(difference)”의 의미
3-1. “다름(difference)”의 여성학적 의미
3-2. “다름(difference)”의 의미로 살펴본 의 인물들
3-3. “다름(difference)”의 의미와 현대신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 다른 종교, 그리고 다른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매일 만나면서 살아가고 있다. 더욱이 세계화, 지구화(globalization)라는 새로운 개념은 서로 다른 인종과 언어와 문화의 사람들과의 적극적인 만남을 의미하며 그것은 우리에게 대화와 관용, 포용이라는 서로에 대한 바른 이해의 자세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서구의 문화는 항상 다른 사람의 문화를 인정하기 보다는 그것에 대한 비판과 분석을 통해 자신의 문화를 중심에 올려놓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 “서양 사람들이 자행하는 환원적 이해의 방식은 폭력적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낯선 것을 자립적이라고 인정하여 발언권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 방식은 나쁜 해석학에 의해 만들어진다. 환원적인 해석학을 다음과 같이 특징지을 수 있다. 그 해석학은 첫째 하나의 특정한 철학사를, 하나의 특정한 목적론을, 하나의 특정한 사유 유형을 앞에다가 정립하고, 둘째 이것을 절대화시키고 , 셋째 그것을 실체화시키고, 넷째 그로써 해석학적 이해의 절차를 자신의 단편적인 이해의 구조로써 낯선 것(타인)에 옮겨 씌우는 것과 혼동한다.”
가다머의 “해석학” 항목 이기상, 지식산업사 p.67-68
오랫동안 서구의 문화는 그 스스로를 세계의 다양한 문화들 가운데 앞서가는 월등한 위치로 가정하여 왔으나 그것은 작금에 와서 “다름(difference)”의 새로운 의미와 함께 “타자”를 존중해야 하는 근본적인 상대성을 현실 속에서 경험하며 심각한 도전을 받고 있다. 김은혜, “정체성에 대한 여성주의적 담론과 다름의 개념”, 성광문화사, p.421
이러한 상황은 신학을 비롯한 종교에서도 마찬가지로 같은 종교 안에서도 분열되고 서로를 비난하는 문제와 모순을 계속 드러내고 있으며 수많은 전쟁과 분쟁의 원인이 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의 “다름”의 이론들은 민족, 인종, 그리고 성의 주제들과 함께 획일적이고 본질적인 여성주의적 담론을 변화시키면서 지속적으로 더욱 복잡한 상황을 인식하게 한다. 또한 현대 여성주의적 이론과 여성신학 안에서 중심으로 자리잡은 “다름”의 개념은 계층, 인종, 문화의 다름을 강조하며 새롭고 긍정적인 보편성의 해석과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여성주의적 담론들은 서구중심적인 잘못된 보편화의 과정을 비판하고 있다.
참고문헌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신학위원회, , 성광문화사, 2002
이기상, , 지식산업사, 2003
이진경, , 휴머니스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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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ng, Iris Marion, , Princeton, 1990
스티븐 베스트/더글라스 켈너 지음, 정일준 옮김, , 현대미학사, 1995
윌리스턴 워커, 송인설 옮김,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
에드워드 W. 사이드, 박홍규 옮김, , 교보문고, 2000
목창균, , 두란노, 1995
임지현 외 지음, , 삼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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