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

 1  [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1
 2  [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2
 3  [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3
 4  [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4
 5  [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5
 6  [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6
 7  [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기행가사의 개괄적 특성과 그 하위분류
1)기행가사의 일반적 특성과 형식
2)기행가사의 하위분류
a)관유기행가사(觀遊紀行歌辭)
b)유배기행가사(流配紀行歌辭)
c)사행기행가사(使行紀行歌辭)
3. 시간적 흐름에 따른 변모양상
1)조선전기
2)조선후기
a)제1기 임진왜란(1592년)부터 경종(1724년)
b)제2기 영조(1725년)에서부터 갑오경장(1894년)
c)제3기 갑오경장 이후(1895년)부터 현대
4.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가사는 조선조의 독특한 환경 속에서 우리 고유의 성정과 산문적인 시대 정신을 담아내기에 가장 효과적인 갈래였다. 기행가사는 이러한 가사의 하위갈래이자 기행문학의 한 형태로, 여행에서 얻은 견문과 소감 등을 적은 가사이다. 즉, ‘여행’을 내용요소로, ‘가사’를 형식요소로 하는 것이다. 고전 문학에서 ‘여행’은 일부 종교가사에서 볼 수 있는 종교적 노정을 가진 여행, 몽유가사에 나타난 꿈 속 여행, 역사계 가사에서 볼 수 있는 시간 여행, 현실적인 시․공간적 이동을 노정으로 한 실제여행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기행가사의 내용은 현실적인 시․공간의 이동을 구체적으로 드러낸 실제 노정을 가진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
기행가사는 조선 전기에 발생되어서 후기로 가면서 시대적, 사회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여러 가지 면에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본문에서는 가사의 일반적 특성과 종류에 따른 특징을 먼저 살펴보고 사적 전개에 따라 시대를 크게 조선전기와 조선 후기로 나누어 기행가사의 특징과 그 변화 양상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최강현, 『한국 기행가사 연구』, 2000, 신성출판사
정기철, 『한국 기행가사의 새로운 조명』, 2001, 역락출판사
김기영, 『금강산 기행가사 연구 』, 아세아 문화사
류연석, 『가사문학의 硏究 』,2003, 국학 자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