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가족] 북한이탈의 원인, 북한이탈주민의 문제, 북한이탈주민 가족에 대한 개입(정부의 지원제도)

 1  [북한이탈주민가족] 북한이탈의 원인, 북한이탈주민의 문제, 북한이탈주민 가족에 대한 개입(정부의 지원제도)-1
 2  [북한이탈주민가족] 북한이탈의 원인, 북한이탈주민의 문제, 북한이탈주민 가족에 대한 개입(정부의 지원제도)-2
 3  [북한이탈주민가족] 북한이탈의 원인, 북한이탈주민의 문제, 북한이탈주민 가족에 대한 개입(정부의 지원제도)-3
 4  [북한이탈주민가족] 북한이탈의 원인, 북한이탈주민의 문제, 북한이탈주민 가족에 대한 개입(정부의 지원제도)-4
 5  [북한이탈주민가족] 북한이탈의 원인, 북한이탈주민의 문제, 북한이탈주민 가족에 대한 개입(정부의 지원제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이탈주민가족] 북한이탈의 원인, 북한이탈주민의 문제, 북한이탈주민 가족에 대한 개입(정부의 지원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북한이탈주민가족

I. 북한이탈의 원인

II. 북한이탈주민들의 문제점

III. 북한이탈주민 가족에 대한 개입(정부의 지원제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북한이탈의 원인

북한 이탈주민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탈북의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북한의 마이너스 경제성장과 식량난 : 1990년대 이후 계속된 북한의 마이너스 경제성장과 1995년부터 1997년 사이에 일어난 수해와 가뭄으로 인한 식량난의 가중은 주민들의 탈출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북한의 중앙배급체계가 기능하지 못하면서 주민들은 식량 및 생필품 배급과 의료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게 되었고, 이러한 문제점을 국가가 아닌 개인의 능력에 따라 해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 가족 단위의 탈북 증가 과거에는 주로 남성과 개인 단위의 탈북이 중심이었으나, 최근 국내외 연고가족 등의 도움으로 가족 단위로 입국하는 사례가 증가되면서 전체 입국자의 증가 요인이 되고 있다.
․ 북한 주민들의 외부 정보 접촉: 경제난 ․ 식량난의 악화 속에서 다양한 경로를 통한 북한 주민들의 외부 정보 접촉은 북한 이탈을 촉진시켰으며, 국내 입국경로가 여러 국가로 다변화되고 입국방법도 다양화되고 있다.
․ 북한 내 사회기강 해이 및 사회일탈 현상 증가: 경제난이 악화되면서 '돈이면 최고'라는 물질만능주의적 가치관이 북한 사회에 급속도로 확산되었고, 이와 더불어 사회일탈 현상이 증가하여 북한 이탈이 증가되고 있다.
․ 해외 체류자 및 근로자들의 가치관 변화: 북한 당국은 해외 체류자 중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는 자를 대상으로 소환 및 재교육을 실시하여 왔으나, 경제난을 타개하기 위해 파견된 해외 근무자들의 가치관 변화를 통제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 남한 이주의 동기 변화: 단순한 생존을 위한 과거의 동기와는 다르게 점차 삶의 질을 높이고 안전하게 살기 위해 북한을 이탈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자녀에게 더 나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하는 동기가 주요한 탈북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