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 가족치료 모델

 1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1
 2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2
 3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3
 4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4
 5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5
 6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

I. 주요 개념
1. 가족구조
2. 경계
3. 하위체계
4. 제휴

II. 치료목표 및 치료기법
1. 합류
2. 실연
3. 경계 만들기
4. 균형 깨뜨리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

구조적 가족치료(Structural Family Therapy)는 스탠튼(Stanton), 월브리지(Walbridge), 미누친(Minuchin)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미누친은 유럽에서 아르헨티나로 이민을 한 유대인 부모에게서 세 자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아르헨티나애서 의과대학을 바친 후 미국으로 건너가 소아정신과 훈련을 하았고 이후 이스라엘에서 유대인 가족을 돕는 일을 하다가 1954년 다시 미국으로 돌아가 정신훈련 분석을 받고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1962년 미누친은 헤일리(Haley)와 관계를 맺으면서 전문성을 쌓았고 1965년 '필라델피아 아동지도클리닉(Philadelphia Child Guidance Clinic)'의 소장이 되었다. 이 기관이 추후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족치료 훈련기관인 '필라델피아 아동가족치료훈련센터 (Philadelphia Child and Family Therapy Training Center)'로 성장하였으며, 아동, 청소년, 부부, 가족을 위한 구조적 가족치료의 자문, 훈련, 슈퍼비전을 제공하는 중심기관이 되었다.
구조적 가족치료는 짧은 시간 동안의 만남에서 가족문제 및 가족 특유의 양식 등을 파악하여 역기능적 가족구조의 변화를 꾀하는 접근방법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치료자들은 개인을 둘러싼 구조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가족구조의 변화가 가족과 각 구성원들의 경험의 변화를 초래한다고 가정한다. 구조적 가족치료는 가족 내 경계, 구조, 가족규칙, 하위체계 등과 같은 주요 개념을 사용하면서 가족체계적 관점에서 가족관계, 가족기능, 가족문제 등을 구조화하는 데 공헌하였다.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가족의․ 병리는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에 기인하는 것으로, 채구조화를 통하여 가족들은 보다 기능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며, 구성원들의 성장을 이끌 수 있다. 구조적 가족치료는 비행청소년 가족, 알코올중독 가족, 부부위기 가족 등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