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소설 광장에서 나타난 `여성성`

 1  [현대소설] 소설 광장에서 나타난 `여성성`-1
 2  [현대소설] 소설 광장에서 나타난 `여성성`-2
 3  [현대소설] 소설 광장에서 나타난 `여성성`-3
 4  [현대소설] 소설 광장에서 나타난 `여성성`-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 소설 광장에서 나타난 `여성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이명준이 생각하는 여성성
2. 갈매기와 이명준의 자살
결론
본문내용
서론

광장에서의 여성성은 이명준이 생각하는 여성성이다. 또한 최인훈의 생각일지도 모른다. 이명준의 어머니와 그리고 두 명의 여인 윤애와 은혜를 비롯하여 계모도 여성성에 뚜렷이 나타내고 있다. 여성의 입장에서 나타나는 서술방식이 아닌 전지적작가 시점으로 나타낸 광장은 이명준의 심리적인 자기문답형식으로 내면을 잘 나타내고 있으나 반면에 윤애와 은혜의 내면은 알 수가 없다. 광장에서 나타나는 여성성을 이명준이 생각하는 여성성에 관해서 윤애와 은혜로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 이명준이 생각하는 여성성

광장에서는 뚜렷하게 나타나는 여성이 두명이 있다. 바로 윤애와 은혜이다. 윤애는 남한시절을 상징하고 은혜는 월북시적을 상징한다. 윤애와 은혜는 결정적으로 광장에 대한 이명준의 생각을 흔들어 놓을 만큼 커다란 존재로 부각시킬 수도 있다.
S서에서 형사에게 구타를 당하고 나온 뒤에 이명준은 윤애에게 찾아간다. 한마디로 윤애가 형사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나고자 한 마음이 나타나고 있다. 그런 윤애는 자신의 집에 있을 수 있도록 해준다. 윤애는 이명준에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지 않는다. 명준도 또한 자신의 속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명준은 성적인 결합으로 인해서 육체와 정신이 하나로 혼합된다고 생각을 한다. 윤애의 생각은 광장에서는 나타나 있지 않다. 오로지 이명준의 생각만이 나타나고 있다. 이명준의 생각과 윤애와의 생각이 다
참고문헌
광장/구운몽 문학과 지성사
최인훈 소설 이 추구한 여성성의 분석 서은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