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

 1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1
 2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2
 3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3
 4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4
 5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5
 6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6
 7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7
 8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8
 9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9
 10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10
 11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11
 12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12
 13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13
 14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14
 15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15
 16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16
 17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기관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2. 본론
(1) 해외진출유형
(2) 나라별 특성 및 마케팅 전략,
제약요인 및 해결방안

3. 결론
(1) 본론의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3) 정책적 제안
(4) 인증평가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1)연구 배경
최근에 의료서비스가 국가 산업으로의 인식이 급부상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의료서비스 산업화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었지만 우리 나라는 2000년대 들어 중국, 베트남, 러시아를 주 대상으로 해외 진출이 추진되어 왔다. 여기서 병원해외진출이란 기본적으로 한국의 의료법에 따른 의료인 또는 의료기관이 해외에서 병원을 설립하거나, 한국인이 해외의 현지법에 따라 직접 병원을 설립·운영함으로써 의료서비스를 해외 현지에서 직접 제공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또한 더 나아가서 보건의료산업 전반에 걸친 수출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의료기관의 해외진출은 2009년 의료법의 개정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건산업진흥원은 한국 국제의료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을 49%로 추정하기도 하였다. 국내 의료시장의 과다경쟁이 문제시 되고 있는 실정에서 향후 폭넓은 수익 창출을 위하여 실제로 국내 병원들은 해외진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 나라 의료기관에 외국환자를 유치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직접 적극적으로 의료기관이 해외로 진출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의료진들은 높은 의료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폭 넓고 높은 수준의 의료장비가 구비되어 좋은 인프라가 형성되어 있다. 실제로 해외 환자들이 한국 의료서비스를 선택하는 이유로 한국의 높은 의료수준이 가장 많았고, 특정과목이 유명, 신뢰감, 적절한 가격수준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성들 덕분에 해외에서도 우리 나라 의료기관 진출에 대한 관심, 그리고 우호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2)연구목적
현재 우리 나라 의료기관이 진출해 있는 국가는 12년 16개 국가에서 13년 19개 국으로 확대되었다. 주요 진출국은 여전히 미국과 중국이 많았으나, 중동지역(UAE, 사우디 등) 중심으로 정부 지원 진출협력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었다. 또한, 13년 진출 진료과도 성형, 피부, 치과 등 전문특화 진료과가 우세하나 건강검진 및 종합진료 등 진출 진료과의 다양화 추세도 나타나고 있다. 불과 몇 년 만에 다양한 진료과목 및 의료기관의 진출 형태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현지에 맞지 않는 시장파악과 전략을 수립하지 못하여서 실패하는 경우도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 의료기관이 해외로 진출코자 하는 경우에도 병원의 처한 상황과 비전과 목표, 진출 규모, 진출국의 현황 또는 법적 규제, 현지국민의 정서 등을 고려하여 운영형태와 투자형태를 결정해야 한다. 진출하려는 국내 병원과 해외합작병원은 파트너의 선정 및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파트너는 해외 진출시 인․허가, 인력채용, 마케팅 등의 여러 가지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정부 유관기관 및 국내외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여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