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정책과 거버넌스

 1  보육정책과 거버넌스-1
 2  보육정책과 거버넌스-2
 3  보육정책과 거버넌스-3
 4  보육정책과 거버넌스-4
 5  보육정책과 거버넌스-5
 6  보육정책과 거버넌스-6
 7  보육정책과 거버넌스-7
 8  보육정책과 거버넌스-8
 9  보육정책과 거버넌스-9
 10  보육정책과 거버넌스-10
 11  보육정책과 거버넌스-11
 12  보육정책과 거버넌스-12
 13  보육정책과 거버넌스-13
 14  보육정책과 거버넌스-14
 15  보육정책과 거버넌스-15
 16  보육정책과 거버넌스-16
 17  보육정책과 거버넌스-17
 18  보육정책과 거버넌스-18
 19  보육정책과 거버넌스-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정책과 거버넌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저출산으로 인한 사회문제
2. 저출산의 원인
3. “해결”어려운 저출산 문제

Ⅱ. 현행 정부 정책과 한계점 분석
1. 현행 보육정책
1) 새로마지플랜(2010)과 새싹플랜
2) 새로마지플랜(2015)와 아이사랑플랜
3) 현행 보육제도

2. 계층제 거버넌스와 보육정책
1) 거버넌스와 계층제 거버넌스
2) 보육 정책과 계층제 거버넌스

3. 기존의 보육정책의 효과

4. 기존 정책의 한계

Ⅲ. 기존 거버넌스 이론의 적용 사례
1. 계층제 거버넌스와 대응되는 ‘거버넌스’
2. 보육 사업 거버넌스 사례 1 : 서울시 안심보육 모니터링단 운영 사업
3. 보육 사업 거버넌스 사례 2 : 아이/손주 돌보미, 공동육아나눔터
4. 거버넌스 개념의 한계

Ⅳ. 새로운 문제 해결 방안의 필요성
1. 로컬 거버넌스와 협력적 로컬 거버넌스
2. “로컬 네트워크 거버넌스”의 주체별 예시
1) 로컬 네트워크 거버넌스 – 시장을 중심으로
2) 로컬 네트워크 거버넌스 –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3) 로컬 네트워크 거버넌스 –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유래 없는 엄청난 속도의 고령화를 경험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여성 1인당 평균 출산율은 세계 평균의 절반 수준인 1.3명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전 세계에서 꼴지 수준이며, 대한민국보다 더 낮은 출산율을 기록한 곳은 마카오와 홍콩, 2곳뿐이다(TV조선, 20141118). 낮은 출산율이 문제가 된 것은 최근 1~2년 사이의 일이 아니다. 1983년 합계출산율 합계출산율(TFR; Total Fertility Rate): 여성 1명이 평생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나타낸 지표로서, 연령별 출산율(ASFR)의 총합이며, 출산력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임
이 인구대체수준 인구대체수준(Population Replacement Level): 인구를 현상 유지하는데 필요한 출산율의 수준. 선진국의 경우 대체로 2.1명이 이에 해당하는데, 이러한 수치는 유럽경제위원회(UNECE)에서 앞으로 인구가 늘어거나 줄어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임 여성 1인당 2.1명의 자녀는 낳아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에 따른 것.
인 2.06을 보인 이후, 꾸준히 1점대의 합계출산율을 보이고 있다(통계청, 20140923). 대한민국의 전(前)·현(現) 정부들은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해결하고자 다양한 정책들을 제시하였으나, 이렇다 할 성과를 보여주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1. 저출산으로 인한 사회문제

2006년 발행된 5개년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서(보건복지부, 2006)에 따르면, 지속적인 저출산 문제는 크게 사회적 · 경제적 파급효과가 나타나게 되는데, 사회적 파급효과의 경우 노인빈곤 증가 및 가족의 부양부담 증가 · 사회보장부담 증가 등의 문제가 나타나며, 경제적 파급효과의 경우 노동공급 감소 및 노동력의 고령화 · 정부 재정수지 악화 · 자본스톡 감소 · 잠재성장률 둔화 등의 문제가 나타난다. 해당 기본계획서에는 개인 및 가족의 생활만족도 저하 측면도 서술하고 있으나, 이 경우 제외.
이와 같이, 저출산 문제는 단순히 한 가족 · 한 가문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

2. 저출산의 원인

대한민국의 저출산 문제는 1980년대 중반부터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있으나, 주요 원인은 정확히 밝혀내기 어렵다. 사회의 급격한 발전과 변화에 따라 다른 원인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될 뿐이다. 현재 대한민국의 저출산 문제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살펴보면, 인구학적 요인과 사회경제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인구학적 요인으로는

(1)초혼연령 상승 (2)유배우출산율 유배우출산율: 특정 연도에서 유배우여성 천명당 출생아수
감소 등이, 사회경제적 요인으로는 (1)고용 불안정 (2)소득 불안정 및 자녀양육비 부담 증가 (3)일-가정 양립 곤란 (4)육아지원 기능 미흡 (5)출산건강 수준 악화 (6)가치관 변화 등이 있다(보건복지부, 2006). 즉, 저출산 문제는 단순히 한가지 원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들이 함께 공존하는 문제임을 알 수 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저출산 문제의 원인들 중 ‘보육’문제를 위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