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분석보고서

 1  사회복지정책분석보고서-1
 2  사회복지정책분석보고서-2
 3  사회복지정책분석보고서-3
 4  사회복지정책분석보고서-4
 5  사회복지정책분석보고서-5
 6  사회복지정책분석보고서-6
 7  사회복지정책분석보고서-7
 8  사회복지정책분석보고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정책분석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정책 분석 보고서
1. 문제제기 및 분석목적
2. 분석한 정책의 주요 내용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 분석결과 논의
1) 정책목표분석
2) 정책이 추구하는 가치 분석
3) 급여대상 분석
4) 급여의 적절성 분석
5) 급여의 전달체계 분석
6) 재정 분석
5. 관련정책과 관련한 주요 이해당사자의 입장 분석
6. 분석한 정책의 개선방향 및 전망
7. 총평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분석목적
☞ 노인장기요양보험은 2008년 건강보험과는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왔다. 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시설중심의 노인요양을 재가시설 중심의 가정요양으로 확대하려는 정책의 일환으로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에 의해 장기간 요양이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한 요양서비스 이다. 정책개발 과정에서 주변국과 선진국의 다양한 사례연구도 동반되었고, 그들의 시행착오도 연구하고 개선하는 노력이 있었으며, 지금도 여전히 진화하면서 다듬어지고 있지만, 재가노인을 위한 중점적인 요양보호서비스 중의 하나인 가정봉사원서비스 비중을 살펴보면, 핀란드와 덴마크가 20%수준을 초과하고 있으며, 10% 이상인 국가는 노르웨이와 스웨덴이고, 6∼10% 수준인 국가는 벨기에, 프랑스, 네덜란드 및 영국이고 나머지 국가는 5%수준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상기한 시설보호 비중은 인구의 노령화수준에 따라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어 OECD국가간 서로 평균수준으로 수렴해 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재가보호서비스의 비중이 국가간 상당한 격차가 나타나고 있는 것은 정부의 보호방법에 대한 정책적 선택과 비공식 수발자의 수준에 의해 좌우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며, 장기요양인정 및 등급판정은 신청인의 신청서, 의사의 소견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소속직원의 방문조사를 통한 심신상태의 조사 결과서를 기초로 장기요양 등급 판정위원회가 결정을 하게 되어있지만. 사회복지 관련 공무원은 시설 관련자 등으로부터 청탁, 소속직원의 전문성 및 윤리성 부족 등으로 방문조사가 공정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장기요양 등급판정위원회는 그러한 잘못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서류 검토만을 통한 장기요양인정 및 등급판정을 결정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와 오류가 발생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인은 이러한 의문점과 지원 사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보고서를 작성해본다.

2. 분석한 정책의 주요 내용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으로 목욕이나 집안일 등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이들에게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후 생활의 안정과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사회보험제도이다. 즉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인하여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서는 생활하기 어려운 노인들에게 신체활동 이나 가사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사회적 연대원리에 의해 제공하는 사회보험 제도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자료 수집: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사회복지법제론 교안참고, 사회복지정책론 교안참고, 인터넷 사이트 노인장기요양보험홈페이지, 인터넷 사이트 보건복지부홈페이지, 네이버 지식백과 노인장기요양보험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등의 자료를 토대로 주관적인 나의 견해를 정리하여 작성하였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정책 분석 보고서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분석으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현장실습일지 내에 보고서가 첨부된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는 기관에서 과제로 제시합니다.
기관에서 제시하는 과제도 실습일지첨부해야 하니,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있으시길 바래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