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역동 사례연구-영화 뷰티풀 마인드

 1  정신역동 사례연구-영화 뷰티풀 마인드-1
 2  정신역동 사례연구-영화 뷰티풀 마인드-2
 3  정신역동 사례연구-영화 뷰티풀 마인드-3
 4  정신역동 사례연구-영화 뷰티풀 마인드-4
 5  정신역동 사례연구-영화 뷰티풀 마인드-5
 6  정신역동 사례연구-영화 뷰티풀 마인드-6
 7  정신역동 사례연구-영화 뷰티풀 마인드-7
 8  정신역동 사례연구-영화 뷰티풀 마인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역동 사례연구-영화 뷰티풀 마인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뷰티풀 마인드는 이미 보았던 영화였다. 같은 영화를 여러 번 보면 매번 보고 느끼는 것이 달랐다. 그래서 한 번 더 이 영화를 보면 무엇을 보고 느낄 수 있을지 궁금해서 보게 되었다. 예전에 볼 땐 그저 정신병에 걸린 천재 이야기라고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번엔 정신분열병에 대해서 공부하고 난 이후라서 그런지 예전엔 이해하지 못했던 행동들도 이해가 되었다. ‘아는 것만큼 보인다.’는 말을 몸소 체험했다. 지금부터 뷰티풀 마인드의 내용을 살펴보고 정신분열병의 진단 기준을 바탕으로 존 내쉬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간호와 함께 느낌 점에 대해서 서술하겠다.

이 영화는 1994년 내쉬균형 개념 정립으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던 미국의 수학자 존 내쉬의 인생 실화를 다룬 영화이다.
최고의 엘리트들이 모이는 프린스턴 대학원에 시험도 없이 입학한 웨스트버지니아 출신의 존 내쉬는 뛰어난 두뇌를 지녔다. 괴짜 천재인 그는 기숙사 유리창을 노트 삼아 단 하나의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찾기위해 매달린다. 우연히 존 내쉬는 '균형이론'의 단서를 발견하고, 이에 대해 논문을 썼다. 애덤 스미스의 경제학 이론을 뒤집는 이 논문으로 인해 윌러 연구소에 들어가게 되고 MIT교수가 된다. 5년 후 존 내쉬는 정부 비밀요원 윌리엄 파처를 만나 소련의 암호 해독 프로젝트에 비밀리에 투입된다. 그리고 자신의 수업을 듣던 물리학도 엘리사와 사랑에 빠진 그는 난생 처음 굳게 닫혔던 마음의 문을 열고, 둘은 행복한 결혼에 골인한다. 결혼 후에도 비밀리에 프로젝트는 계속 수행한다. 하지만 점점 소련스파이가 자신을 미행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힌다. 자동차의 추격으로 목숨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아내에게 끝까지 자신의 일을 비밀로 한다. 그러던 중 존 내쉬는 강제로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참고문헌
도북늠(2012). 최신 정신건강 간호학 각론. 정담미디어.
박현숙, 김태경, 김현미 외(2011).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하. 현문사
양수, 하양숙, 이경순 외(2011).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민성길(1995). 제3개정판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