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춘향가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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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 춘향가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춘향가의 형성과 전개

1) 춘향가의 구성 요소 : 이야기와 노래 - 3 page -

2) 춘향가의 명창들 : 전승자와 더늠들 - 5 page -

2. 춘향가의 근대적 변이

1) 춘향 창극과 춘향 영화
2) 춘향 시와 춘향 소설
3. 춘향가를 듣는/읽는/보는 재미

1) 언어의 재미 : 말놀이와 말 말싸움
2) 제재와 구조의 재미 : 사랑 그 영원한 관심사
3) 인물의 재미 : 역동성과 입체성

Ⅲ. 결 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판소리는 조선 후기에 산출된 민중 예술의 하나로 민중의 삶을 구체적으로 반영시켜 노래한 서민 미술이다. 조선 후기의 민중 회화가 사실주의적 기풍을 지녔던 것과 마찬가지로, 판소리 역시 사설과 창곡뿐만 아니라 지향한 정신까지 사실적이었다.
판소리는 원래 열두 마당보다 많았으리라 추정되나, 전승과정에서 많은 작품들이 탈락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며 민중적 기반 속에서 태어난 판소리는 19세기 들어 자체 변모와 발전을 통하여 다수 양반들을 청중으로 끌어들이기에 성공했으나 한편으로는 이들의 적극적인 개입과 참여로 인하여 내용적인 면에서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양반들의 감성과 미의식에 적합하지 않은 일곱 작품이 탈락한 것으로 추정한다.
전래하던 판소리 12마당으로는① 춘향가 ② 심청가 ③ 흥보가 ④ 수궁가 ⑤ 적벽가 ⑥ 변강쇠 타령 ⑦ 배비장 타령 ⑧ 강릉 매화전 ⑨ 옹고집전 ⑩ 장끼 타령 ⑪ 무숙이 타령 ⑫ 숙영낭자 타령이 있다. 송만재의 '관우회'에서는 '무숙이 타령'과 '숙영낭자 타령' 대신에 '왈자 타령'과 '가짜 신선 타령'을 열두 마당 속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 중 춘향가는 뛰어난 광대들의 손을 거치면서 고도의 예술성을 이룩하여 민족예술의 백미로 꼽히게 되었다.
춘향가는 장르 내적으로 구준한 자기갱신을 토해 생명력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한편 시대적 요청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소설, 창극, 영화, 마당극 등으로 장르적 전환을 꾀하여 춘향이야기의 영역과 영향력을 확대했다.
참고문헌
1.「춘향가」, 끝나지 않은 사랑 노래 (류수열 전주대 교수)
2. 문학적 층위에서 본 김석배 문학과 언어 제24집
3. 춘향가에 나타난 우리말의 아름다움 설성경 (연세대학교 국문과 교수)
4. 국문학의 탐구 김학성 성균관대출판부
5. 한국육담의 세계관 (국학자료원) 중 고소설에 나타난 육담의식과 세계관(황패강)
판소리에 나타난 육담 미적 특질과 기능 (김기형)
6.「방자와 말뚝이 :두 전형의 비교」김홍규 한국학 논집
7. 월매의 성격과 기능 김병국 외 편
8. http://my.netian.com/~supersos/km1/info/html/01060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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