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

 1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1
 2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2
 3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3
 4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4
 5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5
 6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6
 7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7
 8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8
 9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독거노인의 의미와 특성
2. 독거노인의 발생원인
3. 독거노인의 실태
4. 독거노인의 문제점
5. 외국의 독거노인 복지제도 – 관련 프로그램 중심으로
6. 독거노인 가족복지 대책

Ⅲ. 결 론

독거노인 복지정책평가와 과제에 관한 나의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사회는 점차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고 핵가족 추세로 바뀌고 있어 갈수록 독거노인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사회적 약자일 수밖에 없는 노인층의 자살률이 최근 10년 사이에 두 배나 증가하고, 가족의 위로를 받지 못한 채 홀로 죽음을 맞이하는 '고독사 노인' 역시 급증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전체인구 가운데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4%를 넘을 정도로 노령화 사회로 빠르게 접어들면서 남은 황혼기를 좀 더 젊게, 건강하게, 웰빙(Well-being)을 추구하려는 노인들이 크게 늘고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의 그늘진 곳에는 하루 2000~6000원의 폐품 수집일로 생계를 유지하며 힘겨운 나날들을 보내는 빈곤노인들도 증가 추세다. 또한 자녀들과 함께 동거하는 노인의 비율이 줄어들고 있으며,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부부가 함께 살다가 한쪽편의 배우가자 사망하면 혼자서 생활하는 독거노인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 어느 곳에도 따뜻하게 기댈 곳 없는 도내 빈곤 독거노인들을 위해 정부 및 행정기관에서는 좀 더 현실적으로 이들을 보듬을 수 있는 정책마련이 시급하다. 여기서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독거노인의 의미와 특성

1) 독거노인의 정의와 의미
독거노인은 절대빈곤상태에 놓여 있음과 동시에, 고독, 빈곤, 발병의 문제나 가사서비스 원조 및 재가보호의 필요에 대응하여 줄 수 있는 인적자원을 세대 속에 포함하지 못하고 있고, 가족의 경제적 지원이나 신체지병에 대한 보호나 간호, 정서적인 유대감 형성 등 부양기능을 제대로 제공받지 못해 가장 취약한 상태에 놓여 있는 계층, 배우자 및 친족, 비 친족 중 누구하고도 함께 거주하거나 가계를 함께 하지 않는 단독 세대, 또는 그 상태에 있는 노인 1인 독거으로 가구를 이루고 있는 경우, 특히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는 거택보호대상에 한정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