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리포트

 1  기술경영 리포트-1
 2  기술경영 리포트-2
 3  기술경영 리포트-3
 4  기술경영 리포트-4
 5  기술경영 리포트-5
 6  기술경영 리포트-6
 7  기술경영 리포트-7
 8  기술경영 리포트-8
 9  기술경영 리포트-9
 10  기술경영 리포트-10
 11  기술경영 리포트-11
 12  기술경영 리포트-12
 13  기술경영 리포트-13
 14  기술경영 리포트-14
 15  기술경영 리포트-15
 16  기술경영 리포트-16
 17  기술경영 리포트-17
 18  기술경영 리포트-18
 19  기술경영 리포트-19
 20  기술경영 리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술경영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필요성
2)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범위

2. 본론
1) 기술경영의 틀 형성을 위한 기술경영의 부각 ․ 수행 ․ 기대효과의 도출
2) 기술경영의 틀 형성을 위한 4가지 기둥의 상호 관련성 도출

3. 결론
1) 서론과 본론의 내용 요약
2) 독자적인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필요성
21세기는 글로벌 경제의 시대이다. 즉 모든 국가간의 장벽은 살라져 가고 있으며 세계 는 무한경쟁체제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런 시장의 변화는 고객의 중요성을 더욱 높이 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고객의 선택권은 바로 기업의 존속을 결정하는 시대인 것이다.
이런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른 경쟁자들에 앞서 고객이 원하는 욕구를 보다 잘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하겠다. 21세기에는 단순히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잡아서만은 안되며 고객들의 생각과 태도를 이해하며, 선행욕구를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이들의 변화를 관찰하여 모든 경영 상황에 이를 적용 해 나가야 한다.
21세기에는 감성존중 시대, 두뇌경쟁시대, 그리고 고객 만족 경영시대가 도래함으로써 자 연과학과 사회과학이 접목되는 부분에 위치한 기술경영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즉,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결합을 통해 기술분야의 전문성과 경영적 측면에서의 경제성 간의 보완성과 상승효과를 추구하는 것이 기술 경영인 것이다.
그런데 기술경영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며,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떠한 관점에서 그것을 이해할 것인가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다. 우리는 수업시간을 통 해 학제적 접근 방법에 준하여 기술경영의 틀을 다음과 같이 4가지 측면에서 형성하였 다. 첫째, 불황 속에서도 과감한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한 핵심원천기술의 보유, 둘째,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신규사업의 창출과 신규고객의 확보, 셋째, 위기의식의 고취와 지속적 인 경영혁신 기술혁신의 추진, 넷째, 기술과 영업을 하나의 사슬 개념으로 묶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의 표현 기술로서의 기술영업 및 마케팅 전략의 수립의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사실 IT 산업의 최고 경영자의 덕목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IT 산업의 변곡점을 파악하는 일이며, IT 산업의 변곡점을 파악하려면 먼저 기술을 알고 시장을 읽으며, 실험 정신도 있어 야하므로 이공계 출신의 필요성이 강조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적인 측면에서 고찰할 때 점점 소프트웨어적인 기술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기술경영에 대한 인식전환과 그 필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전 략적기업관리(SEC)와 전략적 기업경영(S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