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

 1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1
 2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2
 3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3
 4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4
 5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5
 6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6
 7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7
 8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8
 9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9
 10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10
 11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11
 12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12
 13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13
 14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14
 15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15
 16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16
 17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17
 18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직장암 Rectum can PBL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시나리오

Ⅱ.사정자료

Ⅲ.학습자료

Ⅳ.Abnormal data list

Ⅴ.Data cluster

Ⅵ.간호진단

Ⅶ.Concept mapping

Ⅷ.간호중재

Ⅸ.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학습 자료
ⅰ. 직장암
직장암이란 직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 종양이다.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며,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직장암이라고 한다. 직장은 대장의 마지막 부분으로 길이는 약 15cm이며 상부, 중부 하부 직장으로 나눌 수 있고, 천골의 앞면에서 가운데를 따라 내려가 항문에서 끝난다.
직장암의 원인은 일반적인 대장암과 같이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식사와 대장암의 관련성은 거주 지역이 변하면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 발생률이 달라진다. 특히 높은 열량의 섭취, 동물성 지방 섭취, 섬유소 섭취 부족, 비만 등에 대장암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
초기 직장암의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으나 암이 자라면서 변에 피가 섞어 나오는 혈변과 변이 가늘어지는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 대변보는 습관의 변화로 변을 참기가 힘들거나 변을 본 다음에도 다시 보고 싶어 하는 후증도 동반될 수 있고, 암이 진행하게 되면 통증이 발생한다. 암이 진행되는 경우 직장 주변의 방광, 여성의 경우 질과 그 주변 신경으로 전이되어 아랫배의 통증이나 질 출혈도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증상만으로는 치질 등의 다른 질환과 구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한다.

ⅱ. 직장암 치료법
직장암 치료의 목표는 암을 완전하게 제거해서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고 아울러 정상 항문으로 배변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성기능과 배뇨기능을 보존하는 것이다. 병기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적용된다.
1) 내시경을 통한 국소 절제
직장암의 암세포가 림프절 전이에 관계없이 점막과 점막아래층까지만 침번된 경우를 ‘조기암’ 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경우 엄선된 병변에 대해서는 내시경적 치료만으로 완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모든 조기 암에서 내시경적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암의 크기, 침범 깊이, 암의 조직형, 환자의 신체적 상태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치료 대상을 결정하게 된다.
내시경에 의한 용종 절제술 후 조직 검사에서 종양의 분화가 나쁜 경우나, 혈관이나 림프관 침범, 절제된 경계부위에 암세포가 남아 있는 경우, 점막아래 깊은 층까지 침범이 된 경우에는 림프절 절제를 포함한 대장 절제술을 추가로 시행해야 한다.
2) 외과적 수술
직장암 치료의 가장 근본이 되는 치료법으로서, 절제 가능한 대장암을 근치시키려는 목적뿐 아니라 전이암의 경우에도 증상적 완화와 향후 보조치료의 효과적 시행을 위해서 시행될 수 있다. 수술법은 암의 상태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조기 직장암의 경우 항문을 통한 내시경 미세 수술을 하거나 복강경을 이용해 수술을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수술은 복부 절개 후 암을 포함한 대장 일부 또는 전체를 절제하여 종양을 제거한다. 제거할 때는 종양 주위 정상 조직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전이가 있을 수 있어 정상조직을 일부 포함하여 절제하게 된다.
항문과 얼마나 가까운 부위에 암이 있는 가에 따라 수술 방법이 결정되는데, 암이 항문에서 최소한 5cm정도 멀리 있으면 항문을 남기고 직장암만 제거할 수 있지만, 항문까지 암이 퍼졌거나 항문가까이 암이 위치한 경우 암을 완전하게 제거하기 위해 항문까지 제거하고 인공 항문을 만들게 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항문을 없애야 했던 하부직장암에서도 "자동문합기"라는 기계를 이용하는 등 수술 방법이 많이 개선되었고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 전에 방사선 치료를 해서 암 덩어리를 작게 만들어 수술하면 항문을 보존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