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

 1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1
 2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2
 3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3
 4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4
 5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5
 6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6
 7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7
 8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8
 9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9
 10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10
 11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11
 12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12
 13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13
 14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14
 15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15
 16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16
 17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17
 18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18
 19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19
 20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대상선정이유
2. 연구주제선정
3. 연구방법
4. 대상소개

Ⅱ 본론
1. 권력구조
2. 부서 간 갈등
3. 성별에 따른 문화 차이
4. 부서 간 문화 차이

Ⅲ 결론

참고 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서론에서는 대상선정 이유, 연구주제 선정 이유,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그리고 한경TV에 관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같은 순서는 우리 조의 연구 계획 수립단계의 순차적 단계를 서술한 것으로서, 우선 Contact이 가능한 조직에 대한 조원들의 의견 교환이 이루어 진 다음,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이후 해당 조직의 특성을 조원들이 예상하여 조직 문화 중 Focusing을 할 주제를 세부적으로 논의, 결정한 다음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후 연구에 들어가기 앞서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한국경제TV에 대한 사전 조사가 이루어졌다.

1. 대상선정 이유
우리 조의 조직문화 연구의 대상은 한국경제TV로 결정하였다. 앞서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제시가 되었지만, 다른 일반 기업에 비해 방송국만의 특별한 조직문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 방송국을 선택하게 되었다. 큰 틀에서 방송국을 섭외하기로 결정한 후 많은 방송국 중 지상파가 아닌 케이블 방송국을 선택한 이유는 지상파에 비해 케이블 방송국은 조직의 공식화나 제도화 수준이 낮아 개개인의 특성 및 상호작용에 따라 조직문화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으며 개개인간의 의견교류나 의견개진이 좀 더 자유로워 역동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여 지상파에 비해 조직문화 분석대상으로 적합하다는 판단을 하였다. 그리하여 케이블 방송국을 섭외하기로 결정을 하였으며 그 중 한 조원의 학과선배(사회학과 02학번 이무제)가 한국경제TV 방송 2팀 PD로 재직하고 있어, 섭외가 가능하였기 때문에 우리 조는 한국경제TV를 조직문화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연구주제 선정
우리 조의 연구주제는 조직문화 중 조직의 같은 부서 내 선후배 간의 위계질서문화와 직무 간 업무협조 문화로 결정하였다. 조직의 같은 부서 내 선후배 간의 위계질서문화는 방송제작의 특수성에 기인할 것으로 생각을 하였다. 방송제작 및 송출은 다른 기업의 업무에 비해 높은 전문성을 요한다. 그래서 다른 분야의 직무에 비해 교육기간이 길며, 선배와 후배의 1:1 교육 시스템 혹은 선배 한명에 다수의 후배들이 교육을 받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직무의 특성은 방송국이라는 조직문화에서 선, 후배간의 위계질서문화를 형성하게 될 것이라 예상하였다. 직무 간 업무협조 문화는 방송 프로그램이 제작되기 위해서는 PD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이 모여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된다. 특히 한국경제 TV는 지상파 방송에 비해 경제(주식) 측면에 방송 contents가 집중되어있고, 프로그램의 제작이 PD와 작가, 기술팀 이외에 방송기자가 추가가 되어있다. 따라서 다양한 직무간의 긴밀한 업무협조가 필요하다. 우리는 이러한 업무협조 속에서 직무 간 갈등의 발생과 해결과정, 그리고 직무간의 긴장상태에서 나타나는 조직문화에 대해서 분석을 시도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