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

 1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1
 2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2
 3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3
 4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4
 5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5
 6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6
 7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7
 8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8
 9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9
 10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10
 11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MLI)의 개념, 특성 및 극대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이란?

2. 자기결정모델의 성장배경

3. 자기결정력의 구성요소
1) 자율성
2) 자기규칙
3) 심리적 역량
4) 자아실현

4. 자기결정 교수학습모델의 특성

5. 자기결정 교수학습모델의 내용
1) 목표설정과 획득
2) 선택하기와 결정하기
3) 문제해결하기
4) 자기조정과 자기경영
5) 자기옹호와 리더십
6) 자기 효능감
7) 자기인식과 자기이해

6. 자기결정력의 극대화 방안
1) 자율성의 향상
2) 유능감의 유발
3) 인간관계 촉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이란?

특수교육의 양적확산의 시대를 넘어서 이제는 특수교육의 질적인 면을 강조하는 시대가 왔다.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상기해보면, 그것은 다름 아닌 장애학생이 성인기에 통합된 지역사회 안에서 독립적인 삶을 살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성인기의 독립적인 삶을 위해 자기결정능력은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자기결정의 개념은 비단 특수교육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과 사회복지학 등 여러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자기결정이란 자신의 삶의 일차적 원인주체(causal agency)로서 행동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삶의 질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의지적인 행동을 말한다. 이 정의에서의 핵심은 원인 주체의 개념이다. 자기결정적인 사람은 자신의 삶에서 ‘원인 주체’ 이고, 자신의 삶에서 무엇인가 일어나게 하는 원인이 자기 자신이며, 스스로 구체적인 목적을 성취하고 변화를 지향하는 관점으로 행동한다. 우리는 우리의 학생들이 자기결정적인 사람이 되도록 자기결정행동을 교육해야 할 의무가 있다. 자기결정의 기능적 모델에 의하면, 자기결정행동은 선택하기 기술, 의사결정 기술, 문제해결 기술, 목표설정 및 목표달성 기술, 독립성, 위험 감수하기, 안전을 위한 기술, 자기관찰, 자기평가, 자기강화 기술, 자기교수 기술, 자기옹호와 리더십 기술, 효능성 및 성과기대에 대한 긍정적인 귀인, 자기인식, 자기지식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 독립변인으로 사용된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의 기본원칙은 이러한 자기결정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생의 자기결정적 학습을 이끄는 것이다. 자기 결정적 학습은 학생이 스스로 학습과제와 목표를 선택하고, 그 목표에 맞게 행동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의 진보에 관여하고 평가하여 목표와 계획을 수정하는 것과 관련된다.
학생의 이러한 자기결정적 학습은 궁극적으로 자기결정행동의 증진을 가져온다. 그 뿐 아니라, 학생의 자기결정능력의 증진은 성공적인 성인기 성과와 연결되기에 전환교육을 위한 최상의 실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일반교육과정에 대한 학생의 접근과 진보를 향상시킨다.
참고문헌
곽은정?신진숙, 협력교수가 초등학교 지적장애아동의 문제행동과 수업참여행동 및 교사와 일반아동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1.
권영욱,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미술 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청소년의 자기결정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김남희, 가족이 참여한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 적용이 문제행동을 보이는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수업참여행동 및 국어과 교육목표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김성애, 장애 유아 및 학생의 자기결정 기술 촉진, 제17차 한국시각장애학술대회, 2001.
김성연?김원기, 학습자 자율성과 실용영어능력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연구, 2005.
김창호, 자기결정 학습모형(SDLMI)에 기초한 직업훈련이 정신지체 전공과 학생의 작업 수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류숙렬, 자기결정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전이기 경도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민경진,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한 영어 독해지도가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독해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박석돈, 장애인 재활의 과정 및 프로그램,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4.
방명애?김수현, 장애학생을 위한 의사결정기술교수프로그램, 파라다이스복지재단, 장애아동연구소, 2006.
유장순, 자기점검과 자기평가지를 이용한 자기관리 전략이 발달장애 대학생의 수업준비 및 과제수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 2011.
이숙향,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과 전환을 위한 자기결정 증진의 영향 및 효과적 중재방안 고찰, 특수교육학연구, 2008.
이숙향 역, 발달장애학생의 자기결정 증진전략, 학지사, 2010.
한수경, 자기결정 학습모형이 지체장애 전공과 학생의 컴퓨터 활용기술 학습에 미치는 효과,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하고 싶은 말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의 개념과 주요 특성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학습모델의 내용과 극대화 방안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