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예술B형 2018] 교재의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2절 “취미와 사회적 인간 심층놀이”에서 기어츠의 심층놀이, 소싸움이 심층놀이인 이유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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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미와예술B형 2018] 교재의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2절 “취미와 사회적 인간 심층놀이”에서 기어츠의 심층놀이, 소싸움이 심층놀이인 이유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어츠의 상징적 문화해석의 특징
    2. 소싸움의 유래와 발전
    3. 소싸움이 심층놀이인 이유와 심층의 의미 분석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여기서는 심층놀이에 대한 사례로 소싸움을 들기로 한다. 한국인이라도 소싸움을 직접 지켜본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다. 국내에서도 소싸움이 행해지는 지역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아마도 서적, TV, 인터넷 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접하게 된 사람이 더 많을 것이다.
    거의 잊혀 질 것 같았던 소싸움이 다시 중흥을 일으킨 것은 다름 아닌 지역축제의 영향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지역경제발전을 위하여 아주 많은 지역축제가 성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소싸움은 흥행에 꽤 성공한 사례로 꼽힌다. 따라서 다른 지역에서도 그것을 벤치마킹하여 자신들의 것으로 끌어들인 것이다. 어차피 우리나라 자체가 농경사회였고 소싸움은 농부들에 의해서도 행해졌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 지역축제의 아이템으로 사용한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다. 오히려 민속놀이문화를 발전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상황으로 여길 수 있겠다.

    Ⅱ. 본론
    1. 기어츠의 상징적 문화해석의 특징
    기어츠가 주장한 상징적 문화해석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류학적 해석에서 “다른 어떤 사람들의 상징체계에 관한 우리의 도식화는 필연코 행위자 중심적인(actor oriented) 것”이라는 것이다. 인류학적 해석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가 해석인가 하는 것을 이해하는 데 있어 이 말의 정확한 이해보다 더 필요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그는 말한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어떤 민족이나 부족의 문화 에 대한 묘사나 기술은 그 민족이나 부족들 스스로가 지금까지 겪으며 살아온 것에 놓으리라고 우리가 상상하게 되는 구조물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그들이 그들에게 일어난 것을 정의하는데 사용하는 일정한 공식이라는 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인류학적 쓰기는 그 자체가 이미 해석인 것이며, 덧붙이자면 2차, 3차적 해석이라는 것이다. 원칙적으로 “원주민”만이 1차적 해석을 한다.
    참고문헌
    신영창, 기어츠의 '문화해석'의 역사학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9.
    윤은하,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의 문화의 해석과 신문화사의 발전, 서강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정기철, 문화와 해석, 한국 해석학회 엮음, 문화와 해석학, 철학과 현실사, 2000.
    최미진, 진주소싸움의 문화변용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한양명, 소싸움, 한국세시풍속사전 - 가을편, 국립민속박물관, 2006.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취미와 예술 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심층놀이의 사례로 '소싸움'을 들었습니다.
    기어츠가 말한 심층놀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소싸움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이것이 심층놀이인 이유를 들었고,
    심층놀이로 상징적인 해석을 위하여 소싸움으로 우리나라의 문화를 분석하였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좋은 학점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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