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란
2.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한 팝아트란
1) 문화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미술사적 배경
3.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1) 콜라주 방식 - 대중적 이미지
2) 키치적 요소
3) 만화 이미지
4) 매스컬쳐
5) 광고 이미지
6) 오브제의 활용
7) 사진 이미지
4.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1) 콜라주 방식 - 대중적 이미지, 사진(영국)
2) 키치적 요소(미국)
3) 오브제의 활용(중국)
4) 만화 이미지(일본)
5) 광고 이미지(프랑스 그 밖의 유럽)
6) 한국 네오 팝의 특징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팝아트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의 발달과 소비사회로 형성된 환경을 수용한 예술이며, 부정적이기 보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저인 태도로 현실세계에 접근하려는 결의에 의해 발생한 경향이다. 팝아트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대량생산이라는 환경 속의 범람하고 있는 이미지를 제시하여 미술의 대중화를 시도하였다. 가 집단의 활동과 관련이 있다. 사실 20세기를 통틀어 이처럼 미술이 비전문적인 폭넓은 대중의 상상력을 그토록 단단히 사로잡은 때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팝 운동은 모더니즘의 초기 양상이 낳은 입체파와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어떠한 미술 운동들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기질 수 있다. 돌이켜 보건대, 1960년대 문화 전반에는 팝 적인 감수성의 표출 기미가 있는 듯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토마스 크로(2005).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루시 리퍼드(1998). 팝아트. 미진사.
루시 R(2011). 팝아트. 시공아트.
박성봉(2006). 대중예술과 미학. 일빛.
김혜련(2011). 아름다운 가짜, 대중문화와 센티멘탈리즘. 책세상.
.
.
하고 싶은 말
(현대의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