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이해 A형, 플라톤의 대화편, 크리톤

 1  철학의 이해 A형, 플라톤의 대화편, 크리톤-1
 2  철학의 이해 A형, 플라톤의 대화편, 크리톤-2
 3  철학의 이해 A형, 플라톤의 대화편, 크리톤-3
 4  철학의 이해 A형, 플라톤의 대화편, 크리톤-4
 5  철학의 이해 A형, 플라톤의 대화편, 크리톤-5
 6  철학의 이해 A형, 플라톤의 대화편, 크리톤-6
 7  철학의 이해 A형, 플라톤의 대화편, 크리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의 이해 A형, 플라톤의 대화편, 크리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요약
1, 크리톤의 줄거리
2, 크리톤의 방문
3, 소크라테스의 제안
4, 개인과 국가의 관계
5, 크리톤과의 대화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약

1, 크리톤의 줄거리 본 대화록은 소크라테스가 유죄판결을 받은 후 감옥에서 사형집행을 기다리고 있는 동안 그의 오랜 친구인 크리톤이 소크라테스를 찾아오는 장면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크리톤이 탈옥을 권유하고 소크라테스가 그것이 옳은 것인가를 검토하는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그는 그 검토과정에서 먼저 검토 기준을 제시한 다음, 그것을 자신이 처한 상황에 적용한다. 크리톤에서는 소크라테스가 크리 톤과 옳은 것과 잘사는 것에 대해 검토를 하는 대화를 정리한 후 그 대화에 나타난 대중과 대조되는 개념을 볼 수 있을 것이다.
2, 크리톤의 방문; 대중의 삶의 기준 크리톤은 탈옥을 권유하기 위해 소크라테스를 방문한다. 그는 소크라테스에게 탈옥해야 하는 3가지 이유를 제시한다. 첫째 이유는 그가 훌륭한 친구를 잃는다는 것이고, 둘째 이유는 친구의 죽음을 돈을 구명할 수 있었으나 하지 않은 것에 대한 비난과 법정에서의 고소, 경과 그리고 결과가 자신을 비롯한 친구들의 무능과 비겁함이라는 평판을 얻는 것이기 때문에 에서 탈옥을 권유한다. 셋째는 탈옥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하지 않는 것이 자신의 삶에 대한 고의적 포기, 그의 적들에 대한 굴복, 그리고 자녀 양육에 대한 무책임한 행동으로 삶에 대한 안이한 선택이기 때문이다. 또한 만약 그가 탈옥한 후, 그를 도운 친구들이 그것으로 위험에 처할 것에 대한 염려하지 말라고 하며 탈옥을 권유한다. 크리톤은 그의 사형의 원인이 대중의 세 견과 평판을 무시한 것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이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인간이 염려해야 할 것은 대다수의 생각이 아니고, 그들은 최대의 재앙도 최대의 선도 초래할 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훌륭한 사람들의 생각을 고려해야 한다고 한다.(크리톤 43a-46a)
참고문헌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이제이북스,
하고 싶은 말
철학의 이해 A형, 플라톤의 대화편, 크리톤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