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발터 벤야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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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발터 벤야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요약
1, 너무나 ‘아우라’적인
2, 아우라의 3요소
3, 기술복제시대의 예술
4, 아우라의 몰락, 거리감의 소멸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약

1, 너무나 ‘아우라’적인

“그러나 벤야민이 아우라 개념을 처음 사용한 것은 아닙니다. 본래 아우라는 종교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아우라는 일종의 ‘신비한 기운’이며 ‘호흡’입니다. 또 어떤 사람들을 감싸고 있는 ‘분위기’와 ‘기운’이기도 합니다.”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196p-

아우라는 발터 벤야민의 저술 「기술복제시대의 예술 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 그리고 「보들레르의 몇 가지 모티프에 관하여」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변화하는 아우라’를 도출해 내기 위해서는 먼저, 벤야민이 언급하고 있는 아우라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벤야민은 아우라 개념을 특정 대상에서만 감지되는 객관적인 현상으로 정의하거나, 대상이 지니는 독특하고 신비스러운 분위기, 대상에 대한 주체적 경험에 기인하여 일어나는 개념으로 소개하고 있다. 아우라는 대상에 속하는 객관적 현상인가? 아니면 대상에 관한 주체적 경험으로서 미학적 경험의 일종인가? 이 질문에 대해 벤야민은 확실한 답을 주지 않고 있으며, 아우라 개념에 대해 태도를 분명히 밝히고 있지 않다. 그 결과 여기서는 벤야민이 다루고 있는 아우라 개념이 한 가지 의미로 정의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가 이미 자신의 저서에서 주지하고 있듯이 아우라 개념은 여러 각도에서 설명 가능하다.
참고문헌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철학아카데미, 동녘
하고 싶은 말
철학의 이해 D형,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발터 벤야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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