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의 서양문화, A형,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모더니즘과 유토피아
2, 모더니즘과 유토피아적 욕망
3, 유토피아적 타자성
4, 후기 자본주의 - 제국주의 세계 체제의 총체성
5, 탈근대적 유토피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종종 전통적인 도덕 체계에 대해 반대하는 경향을 묘사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아 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인간 주체의 능동성을 약화시키면서 인간의 도덕성이나 윤리성을 약화시켰다는 것이다. 종교계 일각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도덕적 상대주의와 일탈적인 행동을 부 추긴다고 비난해 왔다. 또 마르크스주의 문학비평가인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1934~)은, 포스트모더니즘의 배후에 깔려 있는 것이 상품의 생산이 아니라 상품의 판매와 소비를 강조하는 ‘후기 자본주의’의 논리라고 보았다. 그의 논리에 따르면 오늘날 후기 자본주의를 특징짓는 주요한 현상은 문화의 세계화와 자본의 전지구화이다. 특히 생산과 산업의 전 지구적 확장은 해외에서 유입되는 노동력과 전문 인력, 혹은 군대 등 국제적인 노동 분업을 초래하고, 문화와 상품의 전 지구적 유통은 끊임없이 이동하는 인구와 그로 인해 다수를 차지하는 인종의 기본권조차 보장하지 못하는 정부를 양산한다.
참고문헌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신현욱 옮김, 창비, 2017.
-『테러 시대의 철학 : 하버마스, 데리다와의 대화』, 지오반나 보라도리(Giovanna Borradori), 손철성 외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4.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하버마스, 이진우 옮김, 문예출판사, 199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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