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론] TQM & QC

 1  [원가관리론] TQM & QC-1
 2  [원가관리론] TQM & QC-2
 3  [원가관리론] TQM & QC-3
 4  [원가관리론] TQM & QC-4
 5  [원가관리론] TQM & QC-5
 6  [원가관리론] TQM & QC-6
 7  [원가관리론] TQM & QC-7
 8  [원가관리론] TQM & QC-8
 9  [원가관리론] TQM & QC-9
 10  [원가관리론] TQM & QC-10
 11  [원가관리론] TQM & QC-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가관리론] TQM & QC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TQM
1. TQM의 등장 배경
2. TQM의 정의
3. TQM의 모형 및 절차
4. TQM과 적시생산
5.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
6. 공공부문에서의 기대효과

Ⅱ. 품질비용(QC)
1. 품질비용의 정의
2. 품질비용의 구성
3. 품질비용 통제의 효과
4. 품질비용 정보의 수집과 활용
5. 품질비용에 관한 주의사항
6. 품질비용 측정의 문제점
7. 품질관리와 회계시스템

Ⅲ. 사례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Ⅰ. TQM

1. TQM의 등장 배경

우리 나라의 품질관리 활동은 1970년대 이후 정부주도 아래 범산업적으로 추진되어 그 동안 품질향상과 수출증대에 이바지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의 기업환경 변화는 우리가 그 동안 추진하였던 현장중심의 품질관리 활동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즉 대량생산 시스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업도 이제는 기획, 설계부터 제조와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경영차원의 종합적인 대응이 요구되기에 이르렀다. 지금까지의 현장위주, 제품위주의 품질관리 체계에서 한 걸음 나아가 제품, 공정, 사람, 자원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향상을 통한 경쟁우위확보에 주력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한 경영기법이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이다. 이는 약속된 품질을 보증한다는 소극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전사적 차원에서 능동적으로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경쟁우위를 실현하는 종합적인 혁신활동이다.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매우 중요하다. 미국의 경우 1987년에 상무부에서 '국가 품질 개선법'을 제정하여 '맬콤 볼드리지 국가 품질상'을 통하여 품질관리의 활성화에 힘써 왔다. 일본의 경우 일본과학기술연맹(JUSE:The Union of Japanese Scientist and Engineers)이 1950년 7월에 미국의 품질관리기법 전문가인 데밍 박사를 초빙하여 '품질관리에 관한 8일 코스' 등의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그 후 데밍과의 우호적 유대관계와 그의 공헌을 기념하여 일본과학기술연맹 이사회의 공식적인 승인을 얻어 1951년에 데밍상을 제정하였다.

2. TQM의 정의

전통적인 품질의 개념인 '사용의 적합성'은 1956년에 파이겐바움이 '하버드 비지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 기고한 전사적 품질관리(TQC : Total Quality Control)라는 소비자지향적인 개념으로 바뀌면서 더욱 발전하였다. 이후 일본의 TQC라는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품질관리 운동으로 이어짐으로써 사회적인 연계성이 더욱 강한 품질개념으로 전개되었다.
TQM은 운영, 제품,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고품질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 종업원의 체계적 노력을 말한다. 단순히 제품기능의 결함을 발견하고 그것을 제거하는 것 이상을 뜻하는 것으로, 품질향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혁신적인 경영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TQM은 프로세스(process)를 평가하기 위해 분석하며, 지속적으로 개선을 추구한다. 또한 조직이 변화될 때에도 일관성있게 변화하며, 지속적으로 종업원을 교육시킨다. 따라서 TQM이란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고객만족, 인간성존중, 사회에의 공헌을 중시하며 최고경영자와 전 임직원이 끊임없이 혁신에 참여하여 기업문화의 창달과 기술개발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TQM의 개념에는 다음과 같은 철학적 기반이 깔려 있다.
첫째, 품질은 고객에 의해 정의된다는 것이다. 즉 고객의 욕구에 의해 재화나 용역의 특성이 정의 되어야 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진정한 고객만족 나아가서 고객의 즐거움(customer delight)까지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