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

 1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1
 2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2
 3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3
 4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4
 5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5
 6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6
 7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7
 8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8
 9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9
 10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10
 11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당뇨합병증(당뇨병성 족부병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緖 論

Ⅱ. 本 論
1. 洋方에 對한 考察
2. 韓方에 對한 考察

Ⅲ. 考 察

Ⅳ. 結 論
본문내용
Ⅰ. 緖 論

당뇨병은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내분비질환의 하나로 당뇨병성증후군은 순환 insulin의 절대적 또는 상대적 부족을 그 특징으로 한다. 당뇨병의 유형이 어떠하던지 그 주요 증상은 고혈당이며, 고혈당은 간에서의 당 과잉 생산과 말초의 당 이용률 저하에 기인한 것이다.
최근 당뇨병의 치료개선과 더불어 급성대사성 합병증보다는 당뇨병성 혈관합병증 같은 만성 합병증이 당뇨병의 이환율과 사망률을 높이는 중요한 인자로 부각되고 있다1).
糖尿病性 足部病變은 당뇨병의 중요한 만성 합병증으로서 足部의 潰瘍 및 壞死가 나타나며 足部 切斷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糖尿病性 足部病變이 발생하는 기전은 혈관질환에 의한 족부혈류의 감소, 당뇨병성 신경증에 의한 족부의 상처와 만성 부종, 여러 가지 감염균에 의한 감염증과 발의 기형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치료는 크게 보존적 요법과 외과적 수술요법으로 나눌 수 있다. 보존적 요법은 병변이 표층성일 때 시행하며, 절대적인 침상안정을 시키고 항생제를 투여하며 인슐린으로 고혈당을 조절한다. 보존적 요법으로 호전되지 않고 壞疽에 가까이 이르면 수술요법을 시행하게 되는데, 괴사조직제거, 혈관확장술, 혈관이식술 등을 시행한다. 절단술의 적응증은 약물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심한 통증, 항생제에 저항성인 감염증 및 심한 패혈증, 골수염, 괴저 등이 된다2).
糖尿病性 足部病變에는 여러 종류의 병변이 포함되며 많은 수에서 외과적 치료를 요하고 심한 경우 족부의 절단을 요구하는 등 환자 및 의사에게 치료방법의 선정에 있어 어려움을 제기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들은 비당뇨병 환자에 비하여 족부에 괴저가 발생할 위험이 17배가 높고 절단술을 받을 위험이 15배가 높으며, 평균 4주이상의 치료를 요할 정도로 糖尿病性 足部病變은 무서운 당뇨 합병증 중의 하나이다.
근래에 들어서 일반적으로 당뇨에 대한 인식의 증가와 치료의 개선으로 망막증, 신증 등의 합병증은 감소 추세
참고문헌
1. 김병우 : 당뇨병성 족부병변 환자 치험 1례, 대한한방내과학회지 제25권 3호,pp.684-689, 2004.
2. 姜錫峯 : 消渴治癰湯으로 治療된 糖尿病性 足部病變의 治驗 1例, 大韓本草學會誌 제18권 제3호, pp.9-13, 2003.
3. 손현식 : 당뇨병성 족부병변과 피부질환, 대한당뇨병학회 연수강좌 제10권, pp.24-33, 2001.
4. 김영건 : 당뇨병성 족부병변, 대한당뇨병학회지 제19권 제1호, pp.1-5, 1995.
5.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편 : 최신지견 내과학, 군자출판사, p.813,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