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작가]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이정애 만화의 현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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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화작가]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이정애 만화의 현학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1. 1. 내가 이정애 만화를 택한 이유
1. 2. 이정애 만화에 대한 약간의 소개
2.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이정애 만화의 현학성
2. 1. 열왕대전기
2. 1. 1. 작품의 간략한 소개
2. 1. 2. 작품 안의 현학성
2. 3. 소델리니 교수의 사고 수첩
2. 2. 1. 작품의 간략한 소개
2. 2. 2. 작품 안의 현학성
3. 맺으며
3. 1. 이정애 만화에서 현학성의 역할
3. 2. 아쉬운 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1. 내가 이정애 만화를 택한 이유

이정애 만화는 중고등학교 시절 나의 무미건조한 생활에의 하나의 활력소였다. 아니, 그 정도의 말로는 부족하다. 차라리 그것은 내가 누릴 수 있던 몇 안 되는 쾌락 중 하나였다. 나는 이정애의 만화에 너무나 푹 빠져 있었고, 흠모를 지나 이정애의 만화를 매우 사랑했다. 몇 번인가 만화가 이정애에게 팬 레터를 보냈고, 답장도 받았으며 만화가 이정애 자신이 전화 번호를 가르쳐 줘 전화 통화를 한 적도 몇 번 있었다. 이정애 만화는 웬만하면 다 사 모으곤 했다.
하지만, 대학에 들어오면 대부분 그 전까지 갖고 있던 자신의 생활과의 연관성이 깨진다고들 한다.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 나는 어느 순간 이정애 만화를 망각했다. 그 전까지 한국 만화에 대한 사랑을 갖고 만화책을 사 모으던 나는 어느 순간부터인가 만화책을 한 권 두 권 빌려보는 데 만족하게 되었다. 이정애 만화를 가끔 보긴 했지만 예전 같은 열정은 온데 간데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2002년의 초, 씨네21 싸이트를 둘러보며 기사를 읽던 나는 대경실색하고 말았다. 이정애가 절필을 선언했다는 소식이었다. 이미 나의 애정이 식었다고 생각하던 차였으나, 충격은 매우 컸다. 그는 아직 절필하기에는 아까운 작가였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 '내가 가장 관심 있는 것'이라는 주제에 이정애의 만화는 어쩌면 맞지 않는 주제인지도 모르겠다. 이는 내가 가장 좋아했던 것, 일 뿐 지금 나의 눈 앞에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권오석 역, 이것이냐 저것이냐(키에르케고르 지음), 흥신문화사, 1995.
사순옥 역,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니체 지음), 흥신문화사, 1995
양윤옥 역, 일식(히라노 게이치로 지음), 문학동네, 1999.
이윤기 역, 푸코의 추, 열린 책들, 1993.
이정애, 루이스 씨에게 봄이 왔는가, (주)만화세상, 1998
이정애, 소델리니 교수의 사고수첩, 1~4, (주)도서출판대원, 1998~2000.
이정애, 열왕대전기 1~14, 대원문화출판사, 1993~1997.
현택수 편, 문화와 권력-부르디외 사회학의 이해, 나남 출판, 1998.
http://www.culture.fr/documentation/joconde/ARTISTES/autr_0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