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정

 1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정-1
 2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정-2
 3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근대문학의 시작
1.1. 근대소설의 기점
1.2근대문학의 발생과 이행기
1.2.1. 서사문학
1.2.2. 서정문학
2. 근대문학의 성장과 작자
2.1. 근대시의 성장
2.2. 근대소설의 성장
3. 문헌
본문내용
1.근대문학의 시작
1.1. 근대문학의 기점
한국의 문학은 어디서부터가 고전문학이고, 어디서부터가 근대문학일까. 이것에 대해서 이견은 많다. 갑오경장설, 영정조설, 애국계몽기설 등이 있다. 갑오경장과 애국계몽기를 합해 개화기설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따로 볼 가치는 있다. 갑요경장설은 실학을 높이 평가한 점, 갑오개혁을 ‘조선 근대화의 기초요 타방으로 외래 자본주의가 자기의 활동을 자유롭게 할 통로의 개방’이었다고 주장하며 그 역사적 복합성을 의식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갑오 이후 신문학 초기를 ‘과도기의 문학’으로 명명하였다. 또한 영정조설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극복하려 했던 영정조시대를 근대문학의 시작으로 잡는데, 그리하여 유교적 가족제도의 모순을 묘파한 『한중록』에서 한국 근대문학사를 시작한다. 결국 김현의 『한국문학사』가 근대문학으로 내세우는 『열하일기』, 『구운몽』, 『춘향전』, 그리고 사설시조, 판소리, 탈춤 등에서 근대성은 분명 감지되기도 한다. 애국계몽기설은 1905년부터 1910년대 사이를 보는 것인데 이시기에 애국가사, 역사전기소설, 신체시, 신소설 등이 등장하였다.

1.2. 근대문학의 발생과 이행기
1.2.1. 서사문학
모든 문학이 무에서 유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기에 근대문학 또한 그러한 싹의 형상이 있었다. 우리 문학사에서 이 시기에 새로운 문학양식들이 등장하고 상업적이고 전문적인 작가가 탄생했으며 한글 사용이 보편화되는 등 여러 변화가 일어났다. 이 시기 한국문학의 주요 특징 가운데 하나는 문학이 계몽의 도구 역할을 적극적, 효율적으로 수행했다는 점이다. 한국 근대 서사문학의 계보는 서사적 논설에서 출발한다. 서사적 논설이란 근대계몽기 신문의 논설란에 발표된 단형의 이야기문학 자료들을 가리킨다. 이는 한국 근대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과도기 양식이면서 근대소설의 초석이 되는 서사양식이다. 서사적 논설은 국한문혼용 혹은 순 한글로 기록되었다.
참고문헌
강릉원주대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재편찬위원회, 「한국문학의 이해와 감상」, 고요아침, 2014
김영민, 「한국근대소설의 형성과정」, 소명출판, 2005
민족문학사연구소, 새 민족문학사 강좌, 창비, 2009.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개화가사」,「창가」, 「신체시」
하고 싶은 말
근대문학의 발생과 성장에 대해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