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에 대하여

 1  구비문학에 대하여-1
 2  구비문학에 대하여-2
 3  구비문학에 대하여-3
 4  구비문학에 대하여-4
 5  구비문학에 대하여-5
 6  구비문학에 대하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비문학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구비문학
구비문학의 종류와 범위
설화의 특징
신화
신화의 종류
신화의 설명
건국신화의 구조와 세계관
전설
전설의 종류
전설의 인간관 및 세계관
민담
민담의 구조
민담의 종류
본문내용
구비문학
구비문학은 ‘말로 된 문학’을 의미하고 글로 기록된 문학과 구별된다. 구비문학은 구전문학이라고 하기도 한다. 굳이 구분하자면 구전은 말로 전하는 것이고, 구비는 대대로 내려오는 것이다. 구비문학을 유동문학, 적층문학 등으로 부르는데, 이는 계속 변하며 그 변화의 누적으로 개별 작품들이 존재한다는 구비문학의 한 측면을 잘 담아내었다. 민속 문학이라고도 한다.
구비문학은 말로 되어 전해지는데, 말하는 사람은 표정과 몸짓을 사용하며, 말하는데 구체적 상황이 있다. 어떤 상황 속에서 음성적 변화, 표정, 몸짓 등을 사용하여 작품을 말로 나타내는 것을 구연이라고 한다. 구연은 일산적인 말하는 것과 다르고 구연방식이나 구연 상황이 구비문학의 종류나 장르에 따라 선명하게 달라진다. 민요, 무가, 판소리, 연극 비슷하지만 다르다.
구연은 창작이 될 수도 있다. 구연은 기억에 따른 발화이기에 달라지기 마련이다. 가감을 하여 조금은 다르게 말하게 된다. 실제로 구연된 하나의 작품을 각편이라고 한다면 모든 각편은 모두 다르다. 그것은 구연자의 개성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공동적인 창작의 행위이기도 하다. 구연자는 그전의 이야기에 가감을 하고, 그걸 들은 사람은 또 가감을 하여 이야기가 바뀌어 나갈 것이다. 구연은 개인의 창작일수도 있지만 공동의 창작이 누적되기도 한다. 한 유형이 갖고 있는 유형구조 같은 것은 그 유형에 속한 모든 각편에 반드시 공통으로 나타나는 공동적인 부분이다. 구비문학이 공동작이라고 해서 완전히 공동작만이 아니고 개인작을 배제한다는 뜻도 아니다. 공동작이면서 개인작이다. 그것은 기록문학도 그러하다.
구비문학은 형식과 내용이 단순하다. 그것도 그럴 것이 말로 된 문학이기 때문이다. 단순하지 않으면 기억되어 창작되기 어렵고, 또한 듣기도 어렵다. 그래서 단순할수록 많은 공동작이 있고, 단순할수록 보편적이다. 내포가 작을수록 외연이 커지고, 내포가 클수록 외연이 작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구비문학은 단순성만 존재하지 않고 복잡성도 같이 나타난다. 단순성이 공동작에서 보이는 것이라면, 개인작에서는 복잡하고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구비문학에 대하여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