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정보처리기사실기 C소스[2005년 기출문제 풀이, 자세한 해설포함]

이미지
준비중입니다.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처리기사]정보처리기사실기 C소스[2005년 기출문제 풀이, 자세한 해설포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nclude
#include
#include
#define MAXCOUNT 1024 // 입력데이터파일의 최대 라인 수를 정의합니다. 이 값은 입력데이터파일의 라인수 즉, 입력파일에 있는 데이터 개수보다 반드시 커야 합니다. 보통 정보처리기사 실기 문제에서 사용되는 입력파일의 데이터 수는 1000개입니다. 따라서 1024정도로 정의해도 충분하지만 혹시라도 문제에 따라 데이터 개수가 1024보다 더 많다면 이 값을 더 늘려주면 됩니다.
#define MAXLEN 256 // 입력데이터파일 한 라인의 최대 문자 수를 정의합니다. 이 값도 입력데이터파일 한 라인의 최대 문자 수 보다 커야 합니다. 입력데이터파일의 한 라인의 문자수는 문제에 나와있는 입력데이터파일의 구성형식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5년 5월 1일 오전 실기문제의 경우 입력데이터파일이 제조번호, 제조구분,...,제조등급 등의 필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필드의 크기가 byte 단위로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모든 필드의 byte를 합친 것이 한 라인의 최대 문자 개수가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경우 29가 되며 소스에 정의한 256이 이보다 훨씬 크므로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typedef struct _data {
long num, val;
}DATA;
DATA data[MAXCOUNT]={0,}; // 구조체 배열을 선언하고 초기화 했습니다. 구조체 배열에는 문제의 조건에 맞는 값들이 저장됩니다.
하고 싶은 말
2005년 5월 1일에서 8일까지 치뤄진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문제에 대한 정답 C소스와 자세한 풀이입니다. 풀이는 소스코드에 주석형태로 첨가되어 있습니다. 매 기출문제에 해당하는 입력파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비주얼베이직의 경우는 소스코드와 설명에 대한 자료가 매우 많지만 C언어의 경우는 거의 전무합니다. 그래서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을 준비하면서 직접 짰던 C소스들을 다듬고 주석으로 자세한 설명을 포함시켜서 만들어봤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시험은 매회마다 문제들의 유형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모든 문제를 푸는 것 보다는 특징적인 문제 몇개씩만 골라서 푸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C언어를 전혀 모르는 분이라면 일단 기본정도만 공부하신 뒤 이 소스와 설명을 보시면 쉽게 실기시험에 통과하실겁니다. C언어의 기본을 알고 계신다면 바로 이 소스와 설명만으로 공부를 해도 충분히 시험에 붙을 수 있습니다.
이 자료로 열심히 공부하셔서 좋은 결과 얻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