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의 실태 분석 및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

 1  동기부여의 실태 분석 및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1
 2  동기부여의 실태 분석 및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2
 3  동기부여의 실태 분석 및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3
 4  동기부여의 실태 분석 및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4
 5  동기부여의 실태 분석 및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5
 6  동기부여의 실태 분석 및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6
 7  동기부여의 실태 분석 및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7
 8  동기부여의 실태 분석 및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8
 9  동기부여의 실태 분석 및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기부여의 실태 분석 및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동기부여란?
2. 강화이론
1)정의
2)예시 – KBS - 슈퍼맨이 돌아왔다
3. 사회학습이론
1)정의
2)예시 – SBS - 오 마이 베이비
4. 창의성
1)정의
2)예시 – 양초실험
5. 학습으로 인한 동기부여의 한계점(창의성과 비교)
III. 결론: 현 조직실태와 해결 방안
1. 현 조직실태
2. 내재적 동기부여 방안
IV.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I.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경영자나 인사관리 임원이 ‘동기부여’라는 주제에 대해 떠올리는 것은 두 가지다. 장기적으로는 승진과 단기적으로는 금전적 보상 기사 ‘승진 막힌 기업, 직원 동기부여 묘수 찾기’ 한경비지니스, 2015.01.19.
이다. 물질적인 결과를 기대하여 한 개인을 동기 부여시키는 아주 단순한 형태의 ‘외재적 동기부여’인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들과 전문가들은 동기부여의 중요성에 대해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조직에서 시행하고 있는 동기부여 방법은 단편적이고 단순한 동기부여이다. 수업시간에 배웠다시피, 사람을 움직이게 만드는 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은 Maslow’s need hierarchy model부터 목표설정이론까지 다양하다. 한 개인이 동기를 부여 받는 데에는 여러 요인이 있다. 그러므로 현재 기업이 시행하고 있는 단순한 동기부여 방법만으로는 모든 직원들을 효과적으로 동기부여 할 수 없다. 본 보고서에서는 외재적 동기부여와 내재적 동기부여의 정의와 사례제시를 통해 그 의미를 알아보고 현 조직이 시행하고 있는 동기부여의 실태를 분석하여 내재적 동기부여를 지향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내재적 동기부여의 방법에 입각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본론
1. 동기부여란?
동기란 유기체로 하여금 특정행동의 준비 또는 일련의 행동을 유지시키도록 하는 유기체의 내적·외적조건 또는 태세를 지칭 P.G zimbardo, Psycholigy and Life, Illinois:Scott, Foresman and Co. 1979, p.375.
한다. 내적조건과 관련한 동기부여 방식은 내재적 동기부여라 하고 외적조건에 관련한 동기부여 방식을 외재적 동기부여라 한다. 내재적 동기부여란 호기심이나 관심에 의해 초래되는 동기부여이며, 상벌에 의존하지 않는 행동이다. 그러나 지적 호기심뿐만이 아니라, 스스로 과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려고 하는 상황에 있어서는 자신이 중심이 되어 자발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율성, 또 그 문제를 해결함에 따라 유능감을 얻을 수 있고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내재적 동기부여에 근거한 행동(예:자율학습)은 지극히 효율적인 학습이 되며 계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이것을 기르기 위해서는 도전적, 선택적인 상황을 상정해 문제 해결을 시키는 것이 내재적 동기부여를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외재적 동기부여란 의무, 상벌, 강제 등에 의해 초래되는 동기부여이다. 자연발생적인 동기부여에 근거한 행동은 행동 그 자체가 목적이지만, 외재적 동기부여에 근거한 행동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위키피디아, (n.d), 동기부여, https://ko.wikipedia.org/wiki/동기_부여, 2015년 06월 06일 현재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