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

 1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1
 2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2
 3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3
 4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4
 5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5
 6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6
 7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7
 8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8
 9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9
 10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10
 11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11
 12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12
 13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13
 14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14
 15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무용전공 체육교사 실태
2. 체육 수업 어려움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Ⅲ.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고충과 실천적 노력
1. 무용전공으로서 체육교사 되기
2.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고충
3.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실천적 노력
4. 무용전공 체육교사와의 Interview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있다’라는 말처럼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교사이다. 교사는 단순한 기술적인 경험과 학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내재된 능력의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의미 있는 내용을 학습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함으로써 더욱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무용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신체의 조화 있는 육성을 통하여 심신의 건강을 유지ㆍ발전시키고 자아를 인식시키며 그들의 정신 속에 잠재해 있는 창의력개발과 풍부한 정서를 함양한다. 그러므로 무용교육은 청소년들에게 타인을 이해하게 하고 억눌러진 감성을 살려내기 위한 인간화교육을 위하여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으며 그 교육적 가치와 역할이 크다고 볼 수 있다(문희라, 1997; 서은진, 2003).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무용은 아직 독립교과로 분리되지 않아 체육 교과내용 가운데 하나의 영역을 차지하고 있지만, 체육과 교과내용의 하위 영역만으로 성취하기 어려운 예술적, 문화적, 교육 측면의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체육교과 내용으로서의 영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박중길, 2005).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 무용을 전공한 무용교사의 부족과 교육자들의 무관심, 제도적 불이익 등으로 무용교육이 현장에서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안현숙, 2008). 또한, 무용을 전공하여 임용이 되더라도 공식적인 이름은 ‘무용교사’가 아닌 ‘체육교사’이며 주 수업을 무용이 아닌 체육으로 담당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나마 사립학교나 예술 전문학교에서 무용전공 체육교사들이 전공을 살려 무용수업을 할 수 있는 것이지, 국ㆍ공립학교에서 교사를 하려면 체육이론과 체육실기를 체육교사의 자격으로서 체육 임용고사라는 시험을 거쳐야만 한다.
참고문헌
김병수(2007).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중등교원 임용고사 준비 실태 분석.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연(2008). 체육임용고사 시 무용전공자의 실태 분석 연구. 수원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원(2006). 체육임용고사에서의 무용전공자 실태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이은정(2010). 무용전공 초임 체육교사의 교직역할수행. 수원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정소민(2012). 체육교사의 고충과 실천적 노력에 관한 인식 분석: 무용전공 체 육교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