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터 페이터의 제자들-오스카 와일드와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

 1  월터 페이터의 제자들-오스카 와일드와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1
 2  월터 페이터의 제자들-오스카 와일드와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2
 3  월터 페이터의 제자들-오스카 와일드와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3
 4  월터 페이터의 제자들-오스카 와일드와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4
 5  월터 페이터의 제자들-오스카 와일드와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5
 6  월터 페이터의 제자들-오스카 와일드와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6
 7  월터 페이터의 제자들-오스카 와일드와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7
 8  월터 페이터의 제자들-오스카 와일드와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8
 9  월터 페이터의 제자들-오스카 와일드와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월터 페이터의 제자들-오스카 와일드와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와일드
3. 로렌스
본문내용
1. 서론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시대 배경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리가 지난시간 다루었던 월터 페이터(Walter Pater)는 빅토리아시기의 작가이다. 이시기 영국은 대내적으로는 산업혁명이 완성되어 경제적인 부흥을 구가하고, 대외적으로는 식민지를 팽창시켜 제국주의의 전성기를 누린다. 영국이 “해가지지 않는 나라”로 세계의 강자로 군림하던 시기가 바로 이때이다. (1851년, 런던에서 열린 세계 박람회(Great Exhibition)는 세계 중심지로서의 영국의 위상을 보여주는 일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경제, 정치적으로는 엄청난 성장과 팽창이 이루어진 반면에 사회적으로 혼란이 심화된 시기이기도 하다. 우선 찰스 다윈(Charles Darwin)이 『종의 기원』(The Origin of Species)을 출간하면서 온갖 사회문제를, 자연도태와 적자생존의 진화의 법칙으로 설명하려고 하였다. 이는 과학과 종교 간의 첨예한 갈등을 야기, 영국 지성계에 대 격변을 야기했다.
또 한 가지 영국사회의 중요한 변화는 부르주아 계급의 성장이다. 부르주아 계급은 산업혁명이후 경제적 부를 축적함은 물론, 법 개정을 통해 정치적 권리 까지 얻으면서 명실상부한 영국사회 주요 계층으로 자리매김한다. 부르주아 계급의 영향력, 특히 이들의 정신적 기반이었던 공리주의와 근면과 절제 등의 덕목은 영국 사회 전반에 퍼져나간다. 이는 예술분야에서도 예외가 아니었으며, 이로 인해 예술에 있어 유용성, 물질적 가치를 강조하는 분위기가 성행했다. Greenblatt, Stephen, and Meyer Howard Abrams, eds. The Norton anthology of English literature. WW Norton & Company, 2012, pp.1024-1031.
그러나, 이러한 흐름에 반하여 예술을 공리성과 실용성으로부터 분리시키기를 시도하는 다양한 운동, 작가들이 등장했다. 이러한 움직임의 주요 기치는 예술의 독자성과 존엄성을 지키는 것이었다. 페이터는 이러한 움직임을 태동한 대표적인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