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1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1
 2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2
 3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3
 4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4
 5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5
 6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6
 7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7
 8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8
 9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9
 10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10
 11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11
 12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12
 13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13
 14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14
 15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15
 16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용어의 정의 및 이론적 배경
1. 비교과 활동
2. 학업성취도
3. 비교과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Ⅲ. 가설
Ⅳ.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척도
3. 데이터 수집 방법
4.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1. 조사 대상자 및 주요 변수의 일반적 특성
2.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Ⅴ.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Ⅰ. 서론
점점 과열되고 있는 입시 전쟁과 내신, 수능성적으로 일단락되는 대학교 진학은 대학생들을 성적이 높아지게 하기 위한 교육에 열중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대학에 입학한 뒤에도 사정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물론 중, 고등학교 때 해보지 못한 여러 가지 교외활동을 하는 대학생도 있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또 다시 취업을 위한 성적 올리기에 치중하게 된다. 대학생들은 동아리 활동이나 심지어는 학과의 워크숍이나 엠티, 체육대회 같은 과 생활도 학점에 방해가 될까 우려해서 참여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대학생 583명 중 동아리에 가입하지 않은 대학생 37.0%을 대상으로 동아리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를 조사한 알바몬, 보고서(조사)명 : 동아리 활동 실태, 조사 시기 : 2012년4월16일~4월 24일
한 자료에서 ‘취업준비·학과 공부등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라고 대답한 대학생이 27.3%로 가장 높았다.
대학생 시기에는 자신의 전공 학문에 대해 학문적 깊이를 함양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 계발을 이루고, 나아가 적성과 맞는 진로에 대한 구체적 탐색과 경험도 함께 이루어 져야 한다. 또한 사회로 나가기 직전의 단계이기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학업에 방해가 될까 하는 막연한 불안감과 성적으로 일단락되는 입시교육에 익숙해진 대학생들은 대학교에 진학해서도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많이 활용하지 못한다. Hammes, J., and E. Haller. (1983). Making Ends Meet: Some of the Consequences of Part-time Work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16, 529-35.
Huang, Y.-R., Chang, S.-M.(2004). Academic and cocurricular involvement: Their relationshipand the best combinations for student growth.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5(4). 391-406.
백원영, 정한나-대학생의 비교과 활동 및 전공수업 방식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2012)
비교과 활동들이 학업성과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에 대한 의견은 교육관련 연구자와 정책 입안자들 사이에서 나뉘지만(AJ Buoye, 2004 재인용) 기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아리, 파트타임 근로 등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Huang and chang, 2004 ; Eccles, Barber, Stone and Hunt, 2003 ; Jordan and Nettles, 2000 ; Ehrenberg and Sherman, 1987 ; Hammes and Haller, 1983 재인용). 대학생의 학업과 동아리와 같은 대학생활동 간의 관계 및 최적 조합에 대해 연구한 Huang and chang(2004)은 학업과 학업 외 활동 참여는 서로 양의 관계를 가지며 인지적 정서적 발전을 위해서 학업 및 학업 이외의 활동에 가능한 많이 참여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ccles, Barber, Stone, and Hunt(2003)에서 역시 비교과 활동은 교육성과에 양의 효과를 가졌다. 이러한 결과들은 대학생의 비교과 활동이 학업의 성취도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과 또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지지해 주고 있다.
선행 연구들은 비교과 활동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밝히고 있는데, 표본을 남·녀 대학생이 아닌 여자대학생으로 잡은 연구는 찾을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표본을 여대생으로 잡고 더 나아가 표본을 oo대학 재대학생으로 국한시켰을 때 어떠한 결과가 나오는지 밝혀보고 싶다. 즉 본 연구는 oo대학 재대학생들이 비교과 활동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 대학생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비교과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지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볼 것이다. 덕성여자 대학교 재대학생을 대상으로 비교과 활동 참여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때문에 우리 학교의 상황, 더불어 oo대학 재대학생들의 상황을 좀 더 면밀히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