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의 정치

 1  말레이시아의 정치-1
 2  말레이시아의 정치-2
 3  말레이시아의 정치-3
 4  말레이시아의 정치-4
 5  말레이시아의 정치-5
 6  말레이시아의 정치-6
 7  말레이시아의 정치-7
 8  말레이시아의 정치-8
 9  말레이시아의 정치-9
 10  말레이시아의 정치-10
 11  말레이시아의 정치-11
 12  말레이시아의 정치-12
 13  말레이시아의 정치-13
 14  말레이시아의 정치-14
 15  말레이시아의 정치-15
 16  말레이시아의 정치-16
 17  말레이시아의 정치-17
 18  말레이시아의 정치-18
 19  말레이시아의 정치-19
 20  말레이시아의 정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말레이시아의 정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말레이시아(Federation of Malaysia) 소개
Ⅱ. 말레이시아 정치의 특징
Ⅲ. 말레이시아의 정치변동
Ⅳ. 말레이시아의 대외정책
Ⅴ. 정치전망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말레이시아 정치의 특징

1. 다종족 국가

오늘날 말레이시아 고유의 정치체제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 요인은 말레이시아의 다종족문화에 기인하는 다분화성이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말레이시아는 다종족사회(plural society)로서 2014년 인구 통계에 따르면 67% 중국계 25% 인도계 7% 기타 1%로 구성되어 있다. www.statistics.gov.my
또한 이틀은 종족별로 종사하는 산업, 거주하는 지역 등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말레이시아에서 종족 다양성이 나타나게 된 배경은 말라카 왕국으로부터 기인하는데 말라카 왕국이 번성한 15세기를 전후하여 여러 종족들이 말레이 반도 지역에 정착하게 되었다. 말레이시아의 다종족 특성하의 현대 정치문화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영국 식민지배 정책에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분리통치정책(divide & rule)에 따라 오늘날의 9개의 연방주를 이룬 이슬람왕국의 통치자들은 우대하고 반대로 믈라유 족과 식민통치정책에 따라 이주해온 외래인들은 분리하게 되었다. 말레이시아,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양승윤 외.
말레이인들에게는 전통적인 농업, 수산업에 종사하도록 함과 동시에 고무 플랜테이션이나 광산 노동자들은 중국과 인도에서 충원한 것이다. 대개 인도 남부로부터 이주해온 타밀인들이 고무 플랜테이션의 노동자로 고용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독립에 직면한 말레이시아가 통합된 정치체제를 유지하고 발전해나가기에는 불리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말레이시아는 각 종족집단이 가지고 있는 이질적인 이해관계를 모두 포괄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정치체제를 형성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일 수 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시도로써 195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면서 말라야 연방은 연방 내의 모든 종족, 언어, 종교, 문화를 동등하게 대우할 것을 헌법에 명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말레이시아에서는 고유의 협의민주주의(consociational democracy)체제가 형성되었다 할 수 있다. 협의민주주의란 종족집단 지도자간들간의 타협과 제휴에 의해 그들이 대변하는 종족집단간의 상충하는 이해를 조절하는 정치체제로서 일종의 공동체적 정치(communal politic)또는 엘리트 조정체제(elite accomodation system)라고도 부르고 있다. (김홍구. 2003)
위와 같은 조건하에서 말레이시아의 정치체제를 형성하려는 시도는 1957년 독립 이전인 1955년 총선에서부터 시작되었다. 1955년에는 동맹당(the Alliance Party)가 출범하였는데, 이들은 55년 총선에서 전체 52개의 의석 중 51개를 차지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동맹당의 구성 정당으로는 말레이계를 대표하는 UMNO (United Malays National Organization), 말라야 중국인 협회(Malayan Chinese Association(MCA)), 말라야인도인의회(MIC : Malayan Idian Congress)가 연합하여 1955년 동맹당(the Alliance Party)이 출범되었다. 하지만 같은 말레이계를 대표하는 정당이라 할지라도 이후 UMNO, PAS등은 정견을 다르게 가지게 되었고 일부 급진적인 정당의 존재, 또 BN내의 UMNO의 권위적인 체제 등으로 인하여 불만이 증가하는 등 여전히 문제로 남아있다.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의 다종족국가라는 특징으로 인하여 종족 문제가 비화되면서 1969년 종족 폭동이 발생, 말레이시아의 정치 지형은 크게 변동하게 된다. 위와 관련된 자세한 분석은 아래의 정치변동의 지형을 설명하면서 하도록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