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1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1
 2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토양
(2)토양의 생태학적 기능
(3)토양 문제
(4)토양 문제에 대한 해결책
본문내용
(1)토양
흙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토양은 암석의 풍화물이다. 지표면이나 지표 근처에 노출된 암석이 산소,물,열작용을 받아 대,소의 입자로 깨진 혼합물과 화학반응 생성물(점토광물,탄산칼슘 등), 유기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풍화 퇴적물질(주로 암석의 입자)사이는 공기와 물이 점유하고 있다. 이들 3상 사이에 침투, 분포되어 있는 식물의 뿌리는 양분과 수분을 흡수하여 생장하므로 토양은 생명현상의 근원이 된다. 그런데 토양에 대한 정의는 토양을 이용하는 각 분야에 따라 다르다. 농림업에서는 식물의 양분, 수분 저장과 조절, 방출, 식물체의 지지물로 보는가 하면, 지질학 분야에서는 풍화산물, 풍화맨틀 또는 표토라 한다. 화학분야에서는 암석을 구성하고 있는 조암광물 중의 이온,원자,분자 등이 물,산소,이산화탄소와 완만하게 작용하여 이들의 화학결합이 풀려서 용액에 녹거나 새로운 침전물(주로 점토광물)을 생성하여 더욱 안정한 생성물을 만드는 전위상 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이 토양의 정의는 각 분야의 관점에 따라서 다르지만 1차적인 정의는 토양이 생명현상의 근원이 되므로 우선 인간의 의,식,주생활에 필수적인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토양은 여러 방면에서 인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식물이 태양에너지와 CO2를 토양중의 양분과 수분에 결합하여 생명이 있는 유기체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인간의 식량 중 99%가 지상식물의 광합성에 의하여 제공된다는 것은 식물생장의 매체로서 토양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나타내 주는 것이다. 또 토양은 식물의 지지, 필수양분의 공급, 수분의 공급, 산소의 공급 등의 역할을 한다.
토양은 3상으로 되어 있다. 대부분의 토양에서는 고상은 광물질 입자로 되어 있고, 이들 입자 사이에는 틈이 있어서 기체와 액체가 점유하고 있다. 액상은 주로 강수이며, 토양입자 표면에 흡착되어 수막을 형성하여 미세한 틈을 점유하고 있다. 기상은 큰 틈에 토양이 물에 의해서 포화되어 있지 않는 한, 공기가 들어 있어, 대기와 서로 가스교환을 한다.
하고 싶은 말
원예학과,지리학과, 농학과 등 토양학, 토양비료학 등과 관련하여 토양에 대한 내용의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