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오염의 문제점과 해결책

 1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오염의 문제점과 해결책-1
 2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오염의 문제점과 해결책-2
 3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오염의 문제점과 해결책-3
 4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오염의 문제점과 해결책-4
 5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오염의 문제점과 해결책-5
 6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오염의 문제점과 해결책-6
 7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오염의 문제점과 해결책-7
 8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오염의 문제점과 해결책-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오염의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토양오염의 정의
2.토양 오염 물질
3.토양 오염 물질의 종류
4.우리나라의 토양오염 실태
5.토양오염 예방대책 및 개선방안
6.토양이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과 토양오염의 해결책
7.농약과 토양 오염
8.토양오염 복원기술
본문내용
1.토양오염의 정의
토양오염이란 지하에 침투한 오염 물질이 지질을 오염시키는 현상으로, 토양은 물론 지하수나 지하공기 등 지질 중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대상이 된다.
토미오염은 실태조사가 대기나 수질환경과 비교해 조사비용면으로나 제도면에서 어렵기 때문에, 오염발견이 늦어지는 경우도 많다. 그 결과 대개의 경우, 정화비용과 기간이 많이 소요된다. 토양오염은 대기나 수질오염과느 달리 축적성이 있는 오염현상이기 때문에 정화 의무에 대해서 과거까지 소급하지 않으면 안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미국에서는 1980년에 제정된 슈퍼펀드법에 이러한 사항을 명시하고 있고, 일본에서는 1996년에 개정된 수질오염방지법에 오염자에 대한 정화의무가 명시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6년 1월부터 토양환경보전법이 시행됨에 따라 토양오염 우려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시정명령, 오염토양개선사업 등을 통해 이전 상태로 복원하도록 강제할 수 있게 되었다.

2.토양 오염 물질
토양오염물질은 토양 중에서 분해되지 않고 잔류성이 강한 물질로, 농작물의 생육과 사람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말한다. 현재 토양환경보전법에 의해 토양오염물질로 관리 되고 있는 물질은 중금속, 석유류(유류누출 지표물질), 농약(유기인 화합물), 독성물질(페놀류, 시안화합물)등 11개 항목이다.

3.토양 오염 물질의 종류
카드뮴, 구리, 비소, 수은, 납, 6가크롬 및 그 화합물 등 중금속 6종

-석유류(유류누출 지표물질),유기인화합물(농약성분),폴리클로리네이티드비페닐(PCB)
페놀류,시안화합물 등 독성 물질 2종 기타 환경부장관이 인정하는 물질

토양오염의 경로 및 원인
각종 물질의 개발, 사용 및 폐기를 통한 순환과정에서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오염물질이 토양으로 유입되어 일어난다. 유기성폐기물의 매립장이나 가축 축사의 분뇨야적장 부근에서 유기물에 의한 토양오염이 발생. 썩지 않는 비밀이 토양 속에 섞이게 되면 수분의 토양 내 이동과 작물의 뿌리 뻗음이 방해를 받아 성장하는데 장해를 받게 된다. 산업활동에서 많이 배출되는 중금속은 이동이 적고 계속 잔류하기 때문에 토양오염을 심각하게 일으킨다.
농약,비료 – 토양 속에 오랫동안 잔류해 있다가 독성작용을 일으켜 큰 피해를 준다.
하고 싶은 말
원예학과,지리학과, 농학과 등 토양학, 토양비료학 등과 관련하여 토양의 오염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내용의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