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

 1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1
 2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2
 3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3
 4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4
 5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5
 6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6
 7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7
 8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8
 9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9
 10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10
 11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11
 12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12
 13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13
 14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II 본론
1. 성매매의 기원
1) 성서적 관점에서의 기원
2) 한국사 관점에서의 기원

2. 성매매의 용어 정의

3. 성매매 현실과 특성
1) 여성의 성매매 유입 과정과 원인
2) 성매매의 형태
3) 성매매의 피해 형태
4) 성매매와 관련된 윤리적 논점들

4. 성매매 문제에 대한 국가 사회적 대안
1) 국가 정책 - 성매매 방지법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2)사회적 대안

5. 한국 사회 성매매 현상의 배경
1) 가부장적 남성중심주의
2) 소비자본주의 성산업
3) 기독교적 제언

6. 성매매 문제에 대한 기독교적 입장과 대안
1)성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이해 - 성서적인 이해
(1) 구약의 이해
(2) 신약의 이해
2)성매매 문제 해결을 위한 교회의 참여 실태
3)성매매 문제 해결을 위한 교회의 역할

Ⅲ 결론
I 들어가는 말
전통적으로 한국은 성에 대하여 보수적이며 드러내어 놓고 말하는 것에 대하여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21세기의 한국 사회에서 성은 더 이상 금기의 단어가 아니다. 그리고 이미 성은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가 되었다. 그리고 사회에서 발생하는 사건들 속에는 성매매 현상이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인터넷 매체를 통한 청소년 성매매로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성매매의 문제들이 우리 주위에 일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로인해 많은 사람들이 성매매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고 있다.
성매매를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은 성을 파는 여성에 대한 비판적 시선이 있었지만 이들을 피해자로 이들의 인권을 보호하는 노력을 미미하였다. 그러다 2000년 9월 군산 대명동 '쉬파리 골목' 화재로 5명의 여성이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다. 이 당시 여성들은 쇠창살에 갇힌 채로 강제적 성매매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해서 성매매는 여성에 대한 여러 형태의 인권 유린이며 더 이상 방치 할 수 없는 사회문제라는 인식을 확대시켰다.
이로 인해 군산 대명동 화재사건이 발생한지 4년이 지난 2004년 3월에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과 '성매매 방치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성매매 특별법')을 제정하였다. 이 법의 제정으로 1962년에 제정된 ‘윤락행위등 방지법’이 성을 파는 여성들을 처벌하던 법이 사라지게 되었다. 이장형, “성의 매춘화와 성매매(Sex Trafficking)에 대한 윤리학적 고찰”, 「기독교사회윤리 제8집」, (2004), pp. 272-273.

그러나 성매매는 아직도 다양한 형태로 우리 사회 속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성매매의 심각성을 우려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성매매를 삶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는 모습도 있다. 이런 성매매를 단순히 개인적으로 해결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본 발제에서는 한국성매매의 현실과 문제점들을 살펴보며 기독교적 대안을 찾아보려 하였다.

II 본론
1. 성매매의 기원
1) 성서적인 관점에서의 성매매의 기원 장준혁, “성매매 여성들에 대한 교회의 사목적 배려”, (인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pp7-12.

성서에는 여러 가지 유형의 성매매제도가 있다. 즉, 세속성매매과 신전성매매이 그것이다. 가나안의 바알 종교의 신전에서 일하는 ‘케데샤’라는 신전여인과 ‘조나’라는 일반창녀의 예를 들 수 있다. 김이곤, 「구약성서의 고난신학」,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9), pp.426-427.
신전여인이란 바알 신전에서 종교행위의 한 부분으로 일하는 성창을 말하고, 일반창녀란 직업적으로 몸을 팔아 그 화대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을 말한다.
성매매가 고대 근동에서는 하나의 관례적인 제도였으며, 히브리 사람들도 이 제도를 금지시키지 않았음이 분명하다(창38장-유다와 다말의 관계, 수2장-여리고의 라합이야기).
신명기 23장 18절에서는 “창기”를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신명기 율법은 제례적 성매매에 대한 예언자들의 공격을 힘입어 이 성매매를 금지한다(신23:18). 창기와 남창들이 벌어들인 돈(창기가 번 돈과 개같은 자의 소득)이 성전으로 들어오는 일도 분명히 금지한다(신23:19). 그러나 이상하게도 제례적 성매매는 처벌되지는 않는다.
예수님 시대에는 창녀들이 로마 식민 통치자들의 하수인이 될 수밖에 없었고, 곧잘 부정을 저질러 동족들에게 피해를 입히기도 하던 세리들과 함께 ‘공적 죄인’, 하층 계급 취급을 받게 된다.

2) 한국사 관점에서의 기원
이 땅에서 성매매문제는 사회적으로 철저한 홀대와 외면의 대상이었다. 박종성, 「권력과 매춘」, (서울 : 인간사랑, 1996), p.37.
이러한 한계 속에서도 한국 성매매의 본격적 시발점은 역시 19세기 말 조선 후기사회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관청이 관리한 기녀 제도는 일본의 반식민지가 된 대한제국 말기까지 존재하였으며, 조선시대 말기에는 여러 등급의 성매매 여성들이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성매매 여성들의 존재는 봉건적 사회 질서의 붕괴와 개항 이후의 사회 경제적 변화 속에서 증가하였으리라고 짐작되며, 특히 ‘강화도 조약’ 체결 후 일본인 거류지에 들어오게 된 일본인들의 성매매와 그 풍습이 직ㆍ간접으로 조선사회의 성매매 형태에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보인다.
하고 싶은 말
[기독교사회윤리] 성매매의 현실과 기독교적 대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