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운동과 한국교회] 31운동과 한국교회

 1  [민중운동과 한국교회] 31운동과 한국교회-1
 2  [민중운동과 한국교회] 31운동과 한국교회-2
 3  [민중운동과 한국교회] 31운동과 한국교회-3
 4  [민중운동과 한국교회] 31운동과 한국교회-4
 5  [민중운동과 한국교회] 31운동과 한국교회-5
 6  [민중운동과 한국교회] 31운동과 한국교회-6
 7  [민중운동과 한국교회] 31운동과 한국교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중운동과 한국교회] 31운동과 한국교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 3.1운동의 배경
2-1. 사회적 배경
2-2. 교회적 배경

3) 3.1운동의 발달과 전개
3-1. 준비단계와 발달(기독교를 중심으로)
3-2. 전개과정

4) 3.1운동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4-1. 긍정적인 영향
4-2. 부정적인 영향

5) 마치며

*부록

1) 들어가며

3.1운동은 1919년 3월 1일 민족대표 33인의 이름으로 독립 선언서를 발표한 이후 이에 호응한 각계각층의 참여로 거의 1년간 지속된 거족적인 항일민족독립운동을 총칭하는 것이다. 이 운동은 일제의 식민지 통치에 커다란 타격을 주었음은 물론, 우리 민족의 의식과 독립운동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한국 기독교의 역사Ⅱ』(기독교문사, 1990), 24쪽
그리고 한국계 기독교인들 또한 계획, 준비단계에서부터 이 운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함께 수난을 당하고 큰 변화를 겪었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보아 3.1운동은 민족사에서 뿐 만 아니라 한국교회사에서도 중요한 역사의 분수령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발표에서, 1부에서는 3.1운동의 배경과, 교회를 통한 3.1운동의 발달과 전개를 살펴보고 2부에서는 3.1운동이 한국교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봄을 통해, 그 당시의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알가며, 그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들은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2) 3.1운동의 배경

2-1. 사회적 배경

(1) 일제의 정치, 경제적 탄압
3⦁1운동이 일어나게 된 기본적인 원인과 배경은 일제의 주권탈취와 한국강점에 따른 민족적 모순의 증대에 있다. 일제는 제국주의 열강의 묵인 또는 지원 하에 1905년 ‘을사5조약’을 강제하여 한국의 외교권을 빼앗아 국제적으로 고립시키고 한국인의 각종 국권회복운동을 탄압하여 식민 통치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그러다가 1910년 8월 ‘한일합병조약’을 강요하여 한국을 완전히 강점함으로써 총독부 설치와 헌병경찰제에 의한 무단적 통치로 직접적인 식민지 경영에 착수하였다. 일제가 이전의 명분과 달리 무단통치를 시행한 이유는 한말의 의병투쟁과 애국계몽운동 등 한민족의 국권회복운동이 줄기차게 진행되어 그런 무단적 통치방법이 아니고서는 한국을 지배할 수 없었기 때문.

1910년대의 이런 무단적 식민통치는 세계역사상, 그 유례를 찾을 수 없을 만큼 가혹한 것이었다. 한국인들은 그들의 모든 정치적 자유와 권리가 박탈당하고, 또한 토지조사사업⦁회사령 등 합법을 가장한 약탈적 경제정책으로, 당시 대부분 농민이었던 한국인들의 생활의 터전인, 농토마저 빼앗겨 극도로 빈궁한 소작농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하고 싶은 말
[민중운동과 한국교회] 31운동과 한국교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